있다. 이처럼 정치적인 색채에 영향을 받느냐 그렇지 않느냐에 다라 문학작품에도 큰 영향을 준다고 볼 수 있다. 이 장에서는 문화통합론과 북한문학4공통 북한의 문예이론과 문학사에서 발견되는 특징을 체계적으로 정리한 후, 북한문학과 한국문학의 차이점에 관하여 구체적으로 서술하기로 하자
1,『중국현대문학론』 제6강과 제8강 내용을 토대로, 30년대 ‘좌익작가연맹’에서 제기한 ‘문예 대중화’의 내용과 40년대 공산당의 ‘연안문예강화’ 내용을 비교하여, 그 차이점을 2500자 내외로 서술하시오. (35점)
1, 항전시기의 문학이념
정치적 탄압 강화에 따른 반 국민당 정서의 확산으로
연구를 하며 심청가는 현대에 어떻게 변화하였는지를 보겠다. 그러나 지식의 습득보다는 심청가에 더욱 가까워지는 시간을 갖는 것이 목표이다.
2. 동리 신재효 (桐里 申在孝)
동리 신재효는 신재효 고창 출신의 아전, 관아의 구슬아치로 45세를 전후해서 호장을 사임하고 판소리 연구에 들어섰다.
[1]오스만 제국의 역사 개관
1-1.오스만 제국의 주요 술탄들
(1)오스만 제국 탄생
아나톨리아 셀주크제국의 말기에는 10개의 봉건제후국이 있었는데, 그 중 오스만 부족국이 비잔틴 제국과의 국경 부근인 사카랴 호수 부근의 쇠위트에 있었다. 아나톨리아 셀주크 제국의 세력이 약해지고 몽골의
중국 문화의 근저로서 오히려 이를 포괄적으로 이해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따라서 도교에 대한 연구는 중국 문화의 연원을 알 수 있게 해줌과 동시에 현재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어, 어떠한 현상에 대한 해석의 실마리를 제공할 수도 있다고 하겠다. 이러한 도교의 중요성에 대해 노신(魯迅)은 “중
예술단 서울공연(5.24~30)과 남북교향악단 합동연주회(8.18~24)가 열렸다.
남북합동음악회 등을 추진함에 있어 남한측에서 선호하는 북한 예술단은 정치성이나 선전‧선동성보다는 서정성이 강한 대중가요들을 불러 인기를 끌고 있는 ‘보천보전자악단’이나 ‘왕재산경음악단
정치화
1) 정치신화로의 변모
신화란 본래 국가라는 체제를 갖추지 않은 원시 상태의 인류에서부터 발생해 왔고 발달 해왔다. 문명의 발달 체계 이전 신화는 고대 인간들이 자연이라는 거대한 존재를 설명하는 과정에서 탄생하였다. 즉 해당 인간 집단이 환경을 바라보는 관점 즉 집단의 세계관과
나라의 정원들을 살펴보는 작업을 이루어나갈 것이다. 우선 한국과 일본, 그리고 중국의 정원을 살펴봄으로서, 동아시아의 정원이 만들어지게 된 배경들과 정원의 구성들을 고찰한 뒤, 각각의 사례를 사진과 함께 살펴볼 것이다. 그리고 후에, 유럽의 정원으로서 프랑스의 것을 다루어보도록 하겠다.
예술 교류 증진, 인도주의 협력 사업의 추진 등을 골자로 남북 관계 발전과 평화 번영을 위한 선언(10·4 선언)을 이끌어냈다. 강경파가 득세하던 미국 부시 행정부 2기의 압력을 잘 견뎌내고 6자 회담에서 실질적인 주도권을 행사해서 북한, 중국, 일본, 미국과 얽히고 꼬여 있는 동북아의 화약고 북한 문
들어가며
한류는 그 기원을 1996년으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한국 드라마가 중국으로 수출되면서 중국에선 한국 대중문화 열풍이 불기 시작했다. ‘한류’는 중국 언론에서 이런 현상을 표현하기 위해 사용하기 시작한 단어였다. 또한 한류문화가 가속화 되면서 신한류라는 개념이 새롭게 등장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