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외교의 미래, 새로운 남북관계의 지평

 1  북한외교의 미래, 새로운 남북관계의 지평-1
 2  북한외교의 미래, 새로운 남북관계의 지평-2
 3  북한외교의 미래, 새로운 남북관계의 지평-3
 4  북한외교의 미래, 새로운 남북관계의 지평-4
 5  북한외교의 미래, 새로운 남북관계의 지평-5
 6  북한외교의 미래, 새로운 남북관계의 지평-6
 7  북한외교의 미래, 새로운 남북관계의 지평-7
 8  북한외교의 미래, 새로운 남북관계의 지평-8
 9  북한외교의 미래, 새로운 남북관계의 지평-9
 10  북한외교의 미래, 새로운 남북관계의 지평-10
 11  북한외교의 미래, 새로운 남북관계의 지평-11
 12  북한외교의 미래, 새로운 남북관계의 지평-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북한외교의 미래, 새로운 남북관계의 지평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01 노무현 정부와 이명박 정부의 대북정책

02 독일의 통일사례
- 정치적 측면
- 경제적 측면
- 사회.문화적 측면


03 남한과 북한의 미래 방향


본문내용


1. 노무현 정부와 이명박 정부의 대북정책

1) 노무현 정부의 대북정책

노무현 정부의 대북정책은 평화번영 정책이다. 평화번영 정책은 한반도 평화를 증진시키고 남북공동번영을 추구함으로써 평화통일의 기반조성과 동북아 경제중심으로의 발전토대를 마련하고자 하는 전략적 구상으로 김대중정부의햇볕정책을발전적으로계승한것이다.
노무현 정부의 평화번영정책은 남과 북을 포함하는 한반도와 동북아시아 지역 이웃 국가들이 공동번영을 추구하는 것이며 이것이야말로 남북통일 기반조성과 한반도의 평화와 안정에 중요하다고 보고 이를 대북정책의 목표로 정하고 있다.
2007년 10월 4일,평양에서 6·15 공동 선언의 계승을 천명하고, 남북 간의 군사적 적대 관계를 종식시키고, 경제 협력 증대, 문화 예술 교류 증진, 인도주의 협력 사업의 추진 등을 골자로 남북 관계 발전과 평화 번영을 위한 선언(10·4 선언)을 이끌어냈다. 강경파가 득세하던 미국 부시 행정부 2기의 압력을 잘 견뎌내고 6자 회담에서 실질적인 주도권을 행사해서 북한, 중국, 일본, 미국과 얽히고 꼬여 있는 동북아의 화약고 북한 문제를 외교적으로 잘 관리했다는 일부 평가가 있다. 그러나 대북저자세 외교에 대한 비판과 함께 민간 차원의 북한 반대 운동을 탄압하여 표현의 자유를 억압하였다는 평가가 있다. 북한이 참여하는 각종 행사 등에서 북한의 요구대로 태극기와 애국가를 금지시켰으며 현장에서 이에 항의하는 태극기 소지자들을 감금한데 대한 비판이 있다. 이에 대한민국 축구응원단인 붉은악마는 응원을 포기하기도 했다. 민간단체의 인공기소각 퍼포먼스에 대해 대통령이 직접 북한에 사과한 것에 대해서도 대북굴종외교 논란이 있다.
참고문헌
1. 서론

자타카(Jataka)는 부처의 전생(前生)의 생활을 묘사한 설화로 ‘본생담(本生譚)’이라고도 일컫는다. 이 이야기는 석가모니 부처의 설법을 통해 알려지고 구전 되었다. 그러나 훌륭한 인물이 태어나기 위해서는 무수한 전생을 거치며 수행이 필요하다고 생각했던 고대 인도 사람들은 출가 후 단지 6년의 고행만으로는 석가의 만고불변의 진리로서의 깨달음이 도저히 이루어질 수 없는 것이라 생각하였다. 그래서 그의 고행은 무한한 시간 위에 끝없이 연결되고 무수한 세계 가운데로 한없이 확대되어 전생의 모습이 이야기 형식으로 꾸며지게 되었다. 그리하여 547편의 부처님의 전생 이야기가 만들어지게 되었는데, 이것이 자타카이다.
설화에 등장하는 전생에서의 석가의 모습은 사람에 국한되지 않고, 까마귀, 앵무새, 코끼리, 여우, 사슴과 같은 동물 등 그 모습이 다양하다. 그리고 설화의 구성은 서분(序分)과 본분(本分), 유통분(流通分)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서분에서는 석가 자신의 과거세를 이야기하는 계기가 되는 일 즉, 경위와 장소 등을 이야기하며, 본분은 전생이야기로 현재의 과보를 낳은 선행에 대해서 이야기 한다. 유통분는 ‘그 때의 그는 즉 나였다’와 같이 이야기에 나타난 인물이 누구인가를 밝히는 부분이다. 이렇게 자타카는 크게 세 부분으로 구성되어있는데, 이번 보고서에서는 본분을 중심으로 그 내용을 살펴보고자 한다. 설화의 내용은 위로는 불도(佛道)를 구하고 아래로는 중생을 교화하는 보살도(菩薩道)를 표방한 것으로서, 권선징악(勸善懲惡)의 행(行)을 실천하는 것으로 되어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