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사업에의 진입은 오랫동안 원천적으로 불가능하였고, 지상파 방송사는 사회적 영향력과 높은 수익률을 구현하고 있었다. 케이블TV을 도입할 즈음에 지상파 방송사와 PP는 거의 동일시되었다. 허가 받은 대부분의 PP들은 스튜디오를 짓는 등 제작시설을 만들었다. 이는 초기 종합유선방송법에서 자
Ⅰ. 서론
저작권법은 복제를 “인쇄.사진.복사.녹음.녹화 그 밖의 방법에 의하여 유형물에 고정하거나 유형물로 다시 제작하는 것을 말하며…. 각본.악보 그 밖의 이와 유사한 저작물의 경우에는 그 저작물의 공연.실연 또는 방송을 녹음하거나 녹화하는 것을 포함한다”고 규정하고 있다[제2조 제14
방송의 자체 제작 프로그램 편성비율을 규정하고, 중앙사와 지역사간의 독점적인 네트워크 공급계약을 금지할 필요가 있다.
3) 일정한 제한
지상파방송사의 방송채널사용사업 진출에 일정한 제한을 두어야 한다.
2. 케이블TV의 자체망 보유 방안
법개정으로 종합유선방송사업자들이 자체적으
Ⅰ. 소프트웨어유통활성화
1. S/W 베타테스트 활성화
1) 베타테스트 활성화
□ 현황 및 문제점
o 국내 S/W신제품에 대한 테스팅 과정의 미비로 국산 S/W제품의 질 및 제품에 대한 고객만족도 저하 초래
- 업체가 준비 중인 프로젝트의 성공가능성 여부를 평가하여 주는 상업화 가능성 조사지원프로
Ⅰ. 서론
실연자와 음반제작자의 권리는 저작권이 아니라 방송사업자의 권리와 같은 종류의 ‘인접권’이라는 영역에 속하는 것으로 규정하는 나라들이 많은데, 저작권과 인접권의 가장 중요한 차이는 이 권리들이 기반으로 하는 철학적 원리이다.
저작자의 권리는 작가가 자신의 작품에 대한 지배
Ⅰ. 2002년(2000년도)의 뉴미디어
2002년 뉴미디어 이용은 상당히 높게 나타났다. 전체 응답자 중 중계유선을 포함한 케이블 방송에 가입하고 있는 응답자가 71.6%였으며, 인터넷 사용 경험자가 79.3%였다. 또한 112명의 위성 방송 가입자 중 60%가 기본형 패키지에 가입하고 있었으며, 위성 PPV 서비스 이용도 4
Ⅰ. 개요
방통융합 현상이 벌어지는 근본적 이유는 어디에 있는가? 용어자체에 따르면 방통융합은 마치 방송과 통신이 상호균등한 비중을 가지고 동일한 평면에서 융합하는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방통융합 환경이 조성되는 것은 방송시장 내부의 동력에 의해 추동되는 것이라기보다는 통신시장의
방송이 가지는 본질적 기능과 속성이 바뀌는 것은 아니므로 방송·통신융합 서비스가 아니라 방송 서비스의 발전된 형태라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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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산업경쟁력과 문화산업
서비스 부문내 문화산업과 관련하여 큰 쟁점이 일어나고 있는 부문은 방송과 영화, 음악, 디지털콘텐트
유선)에서 벗어나 자체 프로그램을 제작하여 케이블을 통해 송출하는 방송이다. 기존의 TV매체가 불특정다수를 대상으로 전파를 내보내는 '브로드캐스팅'(broadcasting)인 반면 케이블TV는 세분된 시청자를 대상으로 전문화된 프로그램을 편성하여 제공하는 협송매체의 개념인 내로캐스팅(narrowcasting)이다.
Ⅰ. 1990년대의 대중매체
우리나라는 1990년을 기점으로 이전의 이원방송 체제에서 벗어나 다매체․다채널 시대에 접어들었다. 1991년 SBS-TV의 개국으로 11년 만에 공민영체제가 부활되어 공중파 방송이 새로운 경쟁국면을 맞이했으며, 종합 유선방송(CATV)이 이미 시작되었고 직접위성방송(DBS)이 준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