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에 들어오게 되었다. 학습을 일으키기 위한 중요한 점은 조작이며 이는 곧 인간 행동의 변화를 이끌어낸다고 한다. 변화가 나타나지 않으면 강화물을 사용하여 변화를 만들어내어야 한다. 이러한 심리학적 이론들이 유아교육에 들어와 오늘날 유아교육 프로그램에 많은 영향을 미쳤다. 이 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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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을 경험의 끊임없는 개조로 바라본 듀이는 실험학교를 통해 자신의 교육원리와 방법을 주장하게 된다. 특히 실생활에서의 교육인 실용주의를 주장하였고 이를 통한 생활인의 양성을 강조하고 있다. 유아교육으로서는 흥미중심, 생활중심, 아동중심의 용어를 이끌어내었고 경험의 누
교육사상의 공통된 특징
㉠사상의 원천인 그리스 문화와 그 정신인 인간성의 조화로운 발달 중시함
-그리스 정신을 본받는 것은 인간의 지, 정, 의 영역의 조화로운 발달을 꾀하는 것
㉡개성을 존중하면서도 사회성과 역사성을 중시하고 국가주의를 지향하고 공존할 수 있는 철학체계를 가지고
교육적 특색
■교육목적
①인간이성의 자유를 속박하는 종교·정치·사회의 모든 권위적 구속을 제거
②개인의 입장을 주로 취하여, 개성을 존중하는 풍조가 생겼고, 경험을 존중하고 사실에 입각한 교육을 중히 여김
③아동의 개성을 존중하고 자연적으로 교육할 것을 요구함.
■교육내용
-합리
교육방법은 신체적 처벌.
- 수녀원과 같이 격리하고 은둔 생활을 권장함-기독교적 관점에 근거함
- 중세 기독교적 사회는 기독교적 교리에 해당하는 신념, 희망, 자비, 겸손의 가치가 가득한 삶을 준비하는 것이 교육목적이었으므로 이를 강조하였음.
② 유아 세계에 대한 개념이 없음
- 아동을 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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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교육사상은 교육사상으로부터 출발한다. 특히 고대 그리스와 로마시대에 교육에 대한 많은 아이디어들이 나타났다. 대표적으로 유아들의 놀이가 중요하다고 주장하였는데 그 사람이 바로 플라톤이다. 플라톤의 생각은 이후 유아교육에서 언급되지 않았지만 오늘날 그의 생각을 찾
자질에 대한 요구는 더욱 높아지고 있다. 보육교사의 자질이란 보육교사에게 요구되는 교육수준, 경험수준, 그외 육체적, 사회적, 정신적 특성을 말하는 것으로서 보육교사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하여 필요한 지식, 기술, 보육교사로서의 품성 및 태도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Ⅰ. 서론
아동에 대한 관점에 대하여 두 교육자를 비교해 보자면 먼저, 루소와 페스탈로치는 둘 다 아동을 근본적으로 선하다고 보고 있다. 루소는 어린이는 본성이 선한 자로서 욕망과 그 욕망을 충족시킬 수 있는 자신의 능력이 균형상태에 있으므로 행복하며, 자신이 원하는 것을 하는 자유로운
Ⅰ. 서론
가족 구조와 형태의 급격한 변화는 그동안 가족의 아동에 대한 양육 기능을 약화시켰다. 그러면 이러한 상황에서 아동이 어떻게 자라날 수 있을까? 즉 아동들의 보육 및 복지 욕구는 어떠한 제도나 체계에서 어느 정도의 질적 수준으로 충족되어야 하는가의 문제가 제기된다. 먼저 아동의
Ⅰ. 서론
우리가 코메니우스(1592-1670)의 유아교육사상을 바르게 이해하려면 먼저 그의 신학사상(기독교사상)을 잘 알아야 한다. 그 이유는 그의 교육사상은 전부 기독교사상이라고 볼 수 있는 그의 신학에 의존되어 있으며, 코메니우스는 그 사상을 전제하여 교육을 말하고 있으며, 또한 유아교육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