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유적이지 않다.
ㄴ. 개개의 은유적 표현은 독립된 것이며 개별적이다.
ㄷ. 관습적인 은유표현과 죽은 은유는 구별된다.
ㄹ. 은유는 질료영역과 목표영역을 가지는 것이 아니라 영역들 간의 쌍방향간 연결만 있을 뿐이다.
ㅁ. 은유는 언어 표현에만 존재하고 개념 구조에는 없다.
이상과 같이 은
은유에 있는 것이 아니라, 현실을 반영하면서 동시에 그에 대해 일정한 반작용을 가하는 ꡐ가상적인ꡑ 관계 또는 구조라는 데에 있다. 그러므로, 인터넷을 공간으로서보다는 특정한 전자적 방식에 의해 수행되는 정보커뮤니케이션구조, 즉 디지털 커뮤니케이션구조로 파악하고자 한다. 이렇게
구조화되어 있다.
프로이트는 무의식이 꿈을 통해 표출될 때 응축과 치환이라는 상징적인 방어기제를 통해 나타난다고 보았다. 라깡은 프로이트의 응축과 치환의 개념을 언어규칙인 환유와 은유로 바꾸어 표현했는데, 유사한 여러 가지의 이미지가 한군데 뭉쳐 나타는 응축은 '은유'라 말할 수 있고,
구조를 보인다. ‘돌밭’에서 볼 수 있는 것은 돌뿐이지만 돌을 통하여서 바로 자연을 느낄 수 있기 때문에 돌만 있는 황무지같은 곳에서 역설적으로 아름다운 자연을 찾을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여기서는 돌의 자연이라는 유사성을 통해 은유적 수사가 작용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반복 구조를 통하
은유를 단순히 생략된 직유로 인식한다. 이렇듯 전자적 입장을 취하는 이론가들은 은유와 직유 사이에는 양적인 차이만 있을 뿐 어떠한 질적인 차이도 없다는 것이며 후자적 입장을 취하는 이론가들은 이 두 비유가 표면적으로 비슷해 보일 뿐 심층을 파고들면 전혀 다른 구조를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구조는 인지 영역에 비추어 설명될 수 있다고 파악하였으며 인지 영역에 모든 종류의 인지 과정을 상정하여 지각 경험, 개념, 개념적 복합체, 지식 체계 등을 포함시키고 있다. 이들은 의미를 개념화와 동일시하는데, 인지 과정이란 이런 개념화(심리적 경험)를 뜻하는 것이다. 인지 언어학은 언어 현상
구조로 이루어져 있다고 생각한다. 어느 경우건 특정한 주체가 있어서 이 구조를 이용하고 통제하는 것이 아니라, 각 영역의 활동이나 움직임이 이 구조에 따르는 것으로 여겨지고 있다. 물론 이 구조들 내의 변형은 가능한데, 그 변형도 야콥슨(R. Jakobson)의 은유/환유에 대한 분석이나 라캉의 응축/전위
구조
신체적이고 물리적인 영역에서 추상적인 영역으로의 투사를 통하여 확장된 개념을 발생 시킨다.
관련된 기제로는 영상도식의 확장, 대상의 인접성에 따른 환유적 확장 및 유사성에 따른
은유적 확장, 그리고 문법화에 의한 확장이 있다.
3.1. 형태적 측면
• 조어법상의 차이 - 단
은유의 상승-하강 관련성
② 비교 도표
③ 신체적 경험에 근거한 은유, 영상도식과도 관련.
④ 언어를 사용할 때, 화자가 언어표현에 수사학적 표현 혹은 시적 표현을 덧붙이는 것
이 아니라 행복, 건강 등을 인식하는가에 중점.
⑤ 은유는 일상 언어에 만연하는 개념구조.
2.3.
, 이는 일종의 ‘시선의 경제성’ 탓이라 할 수 있다. 이와 같은 ‘집중적인 시선’은 행위-언어사용-추상적인 사고-숫자를 다루는 좌뇌의 활동(‘응시’가 존재-이미지-은유-음악을 다루는 우뇌의 활동과 연결되어 있는 것과는 달리)과 연결되어 우리의 일상적인 시각적 지평을 형성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