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구조주의의 개관
ꡒ구조주의의 중요한 출발점이라고 할 수 있는 소쉬르(F. de Saussure)류의 언어학에 의하면, 언어의 형식적 체계 내지 구조라고 할 수 있는 ꡐ랑그ꡑ(langue)는 여기에 따르는 개별적인 ꡐ발화ꡑ(發話;parole)에 우선한다. 이 랑그는 칸트에서의 선험적 형식들에 비견할
해체주의는 데리다, 바르트뿐만 아니라 푸코, 라깡 등의 후기구조주의자들에 의해서 보다 첨예화되었다. 특히 라캉은 자아와 언어, 욕망을 분석하면서 언어에 의해 주체가 태어나지만 동시에 주체가 분열된다는 점을 강조했다. 그에 따르면 기표와 기의 사이에는 환원 불가능성이 존재하며 새로운 기
구조주의 이후, 후기구조주의에서는 언어가 구조주의자들이 생각한 것보다 훨씬 유동적, 가변적이라는 인식에서 출발하여 서구의 지적 체계의 근간인 형이상학을 해체하고자 하였다. 후기구조주의자들은 구조주의의 언어체계 이론을 더욱 발전시켜 언어기호의 기표와 기의 두 개념이 일대일로 대응
사물들과의 관계에 따라 규정된다는 인식 전제로 개인의 행위나 인식 등을 궁극적으로 규정하는 총체적인 구조와 체계에 대한 탐구를 지향한 현대 철학 사상의 한 경향 [출처] 구조주의 | 두산백과
-역사를 괄호 안에 넣음
-이원적 대립관계: 제 1원리↔제1 원리가 배제한 어떤 것
→ 소쉬르 언어학
해체주의는 ‘우리가 어떻게 아는가?’라는 질문을 함으로써, 해체주의는 로고스가 있던 ‘권위’의 자리에서 로고스를 옮겨 놓으며, 중심권위들을 분산시킨다.
자. 이제, 어쩌면 이것이 놀랄만한 진술일 수 있었겠지만, 그리 이해하기 어려운 일도 아니다. 그것은 첫 번째 챕터의 ‘반이성근거주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