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의 문화산업진흥기본법(2003)에 정의된 컨텐츠의 개념은 부호․문자․음성․음향 및 영상 등의 자료 또는 정보를 말한다(동법 제2조 3항). 그러나 이러한 개념은 영화, 음반, 출판, 방송영상, 광고, 애니메이션, 캐릭터, 미술품, 공예품, 디자인 등의 문화산업(동법 제2조)을 대상으로 하
Ⅰ. 서론
이 글은 교육은 곧 대화라는 대전제로부터 시작한다. 그것은 정보화 교육을 실천할 때 있어서 자칫 교육은 안보이고 정보기술만이 크게 부각되면서 어쩌면 많은 인문 사회과학 계통의 사람들이 우려하는 문제들(비인간화 경향, 정보의 불평등, 정보집중으로 인한 감시, 통제의 세상)이 현실
사례를 살펴보아도 이제는 서로간의 물고 빼앗고 빼앗기는 흐름이다. 이러한 통신사 간의 공격적 마케팅 경쟁은 사회적 문제의 하나로서 대두되며 또 한편으로는 기업 마케팅의 윤리성도 제고되고 있는 상황이다.
빠른 경영환경과 시장포화라는 위협 속에 각 이동통신사들은 위기를 맞고 있다. 이제
Internet은 인쇄기술의 발견, 신대륙의 발견, 르네상스 문화와 비교되기도 하고 1760년대 영국의 산업혁명보다 훨씬 큰 발견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Internet의 가장 큰 특징은 시간과 공간의 경계가 없어진다는 것이며, 세계의 모든 사람들이 물리적으로 떨어져 있고 가치가 발생하고 있지만 인터넷에 접
정보화 시대의 보다나은 생활을 위해서도 매체의 발전은 전망 되어야 할 것이다.
우리나라의 잡지 역사는 한말(1980년대)부터 오늘에 이르기까지 약 100여 년 동안 시대적인 암흑기와 전성기를 거치면서 정치. 경제. 문화. 사회를 어우르는 선도적인 발행물로 대중 속에서 발전되어 왔다. 19세기 개화기
1. 뉴미디어의 이해와 전망
1-1 뉴미디어의 정의
(1) 사전적 의미
새로운 형의 정보매체로 일렉트로닉스의 발달에 따라 신문이나 일반 방송 등을 대신하 여 1980년경부터 나타나기 시작한 새로운 정보의 전달수단으로, 정보의 수집∙작성, 정 보의 처리∙가공, 정보이용 가운데 하나 또
Ⅰ. 문학상 표절시비
(1) 작품간의 유사점 (시골의사 VS 꽃게무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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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돌 블로그
장을 배의 중간으로 모아 바세린을 바른 거즈로 둘러싼 다음 아이스크림의 콘 모양으로 만들면, 중력으로 아래쪽 장부터 배 안으로 들어가서 자리
중요성은 날로 커지고 있다. 지적 재산권 제도는 지적 재산이 가지는 특수성 때문에 발생하는 비효율성을 극복하고 시장의 원활한 운영을 보장하기 위한 제도이다. 지적 재산은 여타의 물질적인 재산과는 다른 여러 가지 특징들을 가지고 있는데, 대표적인 것들로는 비경합성 및 비배제성, 높은 초기개
저작권에 관한 베른협약이 만들어 짐으로 국제적 협약의 성격으로 보호받기 시작하였으며, 이러한 권리를 전문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협약의 결과로 WIPO가 출현한다. 이후 UR협정을 통해 지적재산권의 국제화에 대한 논의가 계속되고, 그 결과 맺어진 WTO체제 내의 TRIPs협정(1994)이 오늘날 전세계적인 지
중요성을 느끼기 시작했다는 것이다. 단순히 일하고 쉰다는 단순한 생활패턴에서, 거기서 오는 지루함과 스트레스를 풀어야할 필요성을 인식하게 되고, 그 필요성에 부합하는 것으로 누구나 특별한 지식 없이 쉽게 다가갈 수 있는 오락이 적용된다는 것이다. 일만하며 사는 게 아니라, 스트레스도 풀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