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장 서론
1. 연구 문제
한국 사회에 텔레비전이 사회적 혹은 문화적 세력으로 등장한 역사는 30년 밖에 되지 않는다. 이 짧은 역사 속에서 텔레비전이 우리 사회의 모든 영역에서 미친 영향은 대단하다. 정보 전달의 수단으로써, 사회화의 수단으로써 또는 오락의 수단으로써 텔레비전은 우리의
제 6 장 결론
제 1 장 서론
1.1 연구 목적
현대 사회에 들어서면서 외모 지상주의 풍토가 심각해지고 있다. 성형 수술이 일반화 되었으며, 외모도 실력이라는 말이 나오기에 이르렀다. 영화계에서도 예전부터 외모를 중시하였으며, ‘연예인은 아무나 하나’라는 말을 할 정도로 영화나 드라
제 1장 서론
1. 연구 문제
한국 사회에 텔레비전이 사회적 혹은 문화적 세력으로 등장한 역사는 30년 밖에 되지 않는다. 이 짧은 역사 속에서 텔레비전이 우리 사회의 모든 영역에서 미친 영향은 대단하다. 정보 전달의 수단으로써, 사회화의 수단으로써 또는 오락의 수단으로써 텔레비전은 우리의
그러므로 작품의 포스트모더니즘적 요소에 대한 고찰은 실현되기 어렵다.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해서 대략적이나마 살펴볼 필요성은 여기에 있으며 지금부터 포스트모더니즘의 개념, 전개, 실례를 통한 구체적 분석, 의의와 한계, 포스트모더니즘에 관한 비평과 논쟁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분석학에 있어서 성격의 역동성을 한마디로 요약한다면, 추진력인 심적 부착과 억제력인 심적 부착-저항의 상호작용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성격상의 모든 갈등은 이 두 힘들의 상반성에 의한 것으로 해석될 수 있다. 즉, 지속되는 모든 긴장은 억제력에 대한 추진력의 반작용에 기인
제 1절 홍보의 이해
1. 홍보의 개념
우리는 흔히 ‘현대사회를 살아간다.’는 것을 ‘정보의 홍수 속에 있다’표현한다. 아침에 잠에서 깨어나 하루를 시작할 때부터 다시 잠자리에 들기까지 양적으로나 질적으로 측정할 수 없을 정도로 많은 정보들을 제공받고 있기 때문이다.
먼저 홍보란 일반 대
미국 헐리우드는 소위 ‘영화의 천국’이라 불리운다. 제1차 세계 대전 이후부터 미국의 헐리우드에서 생산되는 영상물은 국제시장에서 우위를 지켜왔다. 영상물의 제작능력을 나라마다 다양하다. 영상물의 수출시장을 살펴보면 미국이 압도적으로 우위를 지키고 있는 가운데 심지어는 유럽 선진국들
욕망을 나타낸다는 특이한 속성을 가지고 있다.
신디셔먼은 작업 초기부터 이러한 셀프 포트레이트의 속성을 이용한 사진 작업을 해 왔다. 그래서인지 그녀의 작업은 ‘자화상’을 나타내는 것으로 보기 힘들다. 그녀 또한 스스로 “나의 작품은 일반적인 의미의 자화상이 아니다”며 그 이상의
ⅱ. 분석의 틀 그리고 우리들의 분석
가. 박상순 시인과 그의 시에 대한 말말
A. 「텅 빈 도시가 내 방 안에 맨발로 서 있다」에 대한 분석의 틀
㈀ 최승호(시인)
개인적 암호를 즐기는 고독한 취향이라고나 할까. 해독을 거부하는 잠금장치 같은 것이 박상순 시에는 마련되어 있다. 그의
분석을 통해서 조각과 건축이 어떠한 관계성을 갖으며 공간을 이루며 공존하고 있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1) 조각에 공간이 들어서게 된 배경
전통적 조각의 장소와 시간성을 나타내던 받침대가 점차 작품에 흡수되어서, 작가의 아우라를 보여주는 장치가 되게 된다. 이는 미니멀아트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