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군신화
2. 가. 1. 출전 문헌의 특징
단군신화가 언급된 문헌 중 흔히 기본으로 삼게되는 것은 ‘삼국유사’이다. 이후 조선시대에 이르기까지 많은 문헌에 단군신화가 언급되어있지만 ‘동국여지승람’ 이후의 문헌들에서는 대개 단군과 관련된 신화적인 요소가 제거되면서 단군의 역사성을 부각
단군이라 하였다.
단군 왕검은 요(堯)임금이 왕위에 오른 지 50년인 경인년― 요임금의즉위 원년이 무진이면, 50년은 정사이지 경인은 아니다. 경인이라 한 것은 사실이 아닌 것 같다. ― 에 평양성에 도읍을 정하고 비로소 조선(조선)이라 일컬었다. 또 다시 도읍을 백악산(白岳山) 아사달(阿斯達)로 옮
1)역사서술의 단군신화
역사서술인 동시에 시조전승으로 기록된 단군고기는 당연히 건국신화로 이해되어야 하며, 그것은 고조선의 개국 사실과 그 후의 사회상황을 알려주고 있다. 단군고기에는 단군이 평양에 도읍하여 조선을 세웠다고 기록하였는데, 사실 단군신화를 통해 고조선의 건국을 이해
애니미즘(animism)
무생물계에도 영혼이 있다고 믿는 세계관. 물신숭배(物神崇拜)·영혼신앙(靈魂信仰) 또는 만유정령설(萬有 精靈說)이라고도 번역되는 애니미즘이라는 말은 라틴어의 아니마(영혼)에서 나온 말이다. 영국의 인류학 자 E.B.타일러가 《원시문화》(1871)에서 이 말을 처음 사용하였는데, 애
< 라오스에 대체 뭐가 있는데요? >
무라카미 하루키는 꾸준히 여행 에세이를 작성하였다고 한다. 이 책은 그가 그동안 여행을 하며 작성하였던 몇몇 에세이들의 묶음집이다. 작가는 새로운 것을 발견하고 색다른 감정을 느끼게 해주는 여행의 재미와 놀라움을 독자들과 공유하고, 독자들에게 여행을
1. 아래 문제 중 2개를 선택하고, 교재를 참조하여 각각 서술
⑴ 단군신화를 통해 고조선 성립 배경과 역사적 의의
옛날에 환인의 아들 환웅이 나라를 다스리고 싶어 하여 인간 세상을 자주 내려다보았다. 환인이 아들의 뜻을 알고 지상 세계를 두루 내려다보니 태백산 지역이 인간들에게 큰 도움을
인간의 꿈을 실현할 수 있다는 점에서는 동일하다. 예컨대 성경에서 자주 등장하는 노아의 홍수는 여러 나라에서도 자주 등장하는 단골소제라고 볼 수 있다.
고조선의 단군신화, 고구려의 주몽 신화, 신라의 박혁거세 신화, 가야의 김수로 신화를 보면 신비롭고 경이롭기 그지 없다, 우리 한민족은 평
왔다. 국가신화 또는 민족 신화로도 통칭할 수 있겠으나, 건국주제에 관한 자료의 비중이 압도적이어서 보통 건국신화 또는 건국시조신화로 불린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고조선의 단군신화, 고구려의 주몽 신화, 신라의 박혁거세 신화, 가야의 김수로 신화를 읽고 각 신화의 특징을 설명해 보겠다.
사이에 신분이나 빈부의 차이가 있었지만 차별의식은 심하지 않았다. 국가는 가정공동체와 씨족공동체의 연장이었으므로 비록 신분이나 재산에 차이가 있을지라도 서로가 한 핏줄이라는 혈연의식이 강하였고 또한 더불어 행복해야 한다는 홍익인간 이념이 작용하고 있었기 때문이었던 것이다.
하는 신사회제도의 수립”에 모아진다. 이러한 이상적 사회제도의 수립을 위하여 구체적으로 제시되는 개조의 대상이은 대체로 노동문제, 부인문제, 인종문제(민족간의 문제) 등이 주류를 차지하고 있다. 논자에 따라서는 식민지조선 사회가 가지고 있는 특수한 조건에 관점을 가지고 개조의 대상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