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을 말한다. 이러한 부류의 소설을 '세정(世情)소설'이라고 칭하는 이들도 있지만, 우리는 인정소설이라 칭하는 것이 훨씬 더 적합하다고 여긴다. 왜냐하면 이 표현이 연애 혼인·가정생활을 통해 인정세태를 묘사한다는 특징을 두드러지게 하기 때문이며, 역사연의·영웅전기·신마·공안협의 등 소
역사적 연구이든 기술적 연구이든 언어의 의미를 연구하는 전 영역을 ‘semantics’라 통합하여 명명하는 것이 일반적인 추세이다.
다르메스테테 : 단어가 가지고 있는 의미 작용의 과학으로 이해하고 있다.
㉣ 라이지히 이후 의미 작용과 의미 변화를 지배하는 제 법칙에 몰두한 의미론은 20세기에 들
소설, 3인칭 소설.
(4) 인물 묘사 방식에 따른 갈래-성격 소설, 심리, 행동 소설.
(5) 문예 사조에 따른 갈래-낭만주의 소설, 사실주의 소설, 자연주의 소설, 심리주의 소설, 실존주의 소설.
(6) 작품의 소재, 주제에 따른 갈래-계몽 소설, 농촌 소설, 탐정소설, 추리 소설, 역사소설, 모험 소설, 공상 소설,
소설연구』, 보고사, 1995, 43쪽, 재인용.
고 하였다. 이는 소설이 ‘도를 어지럽히고 뜻을 미혹하게 한다(亂道惑志)’하여 소설을 배격한 것이다.
기대승(奇大升, 1527~1572)은 “‘…『삼국지연의』에만 있다고 들었다’고 하셨습니다. … 그 내용을 들어보니, 심히 망령되고 허황함이 많다고 합니다. 천
소설에 대한 이해 확산을 위하여 우선 일반인들에게 고전소설을 제대로 알려야 할 필요가 있다.
우리의 고전소설에 대한 경험과 기억들을 살며시 들추어 보면, 현재의 소설들과 비교해 볼 때 엄청난 괴리감을 주는 문체와 한자 및 국어사전을 옆에 끼고 읽어야 할 필요성을 절실히 느끼게 하는 생소한
역사적 기록을 보면 세조 이후 국적(國賊)으로 평가되어 민중의 입에서 오르내리지 못하다가 영조 23년(1747)에 와서 비로소 그 누명을 벗고 복위된 인물이다. 이처럼 실제 인물을 소설 속에 등장시키는 데 몇 가지 위험성을 안고 있으면서도 작자는 시종일관 안평대군에게 후한 점수를 주고 있음을 살펴
고려 문학의 주류는 (한문학)에 있었다. (과거) 제도의 실시와 중국 문물의 수입으로 한문학이 융성했기 때문이다.
향가의 전통은 균여대사의 (보연십원가)를 거쳐 예종의 (도이장가)에 이어졌으나, 한문학의 발달로 한문을 자유자재로 구사하게 되자 향가계 문학은 사라지게 되었다. 반면 한자에 의한
소설에 대하여 알아보는 것이 임경업전의 내용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 이라 생각한다.
군담소설은 주인공이 전쟁을 통하여 영웅적 활약을 전개하는 이야기를 흥미의 중심으로 하는 소설을 말한다. 작품의 소재를 어디에서 취하였는가에 따라 창작군담소설·역사군담소설·번역군담소설로 나뉜
소설 네 편을 실은『기재기이』를 집필하였다. 그는 가전ㆍ몽유록ㆍ전기소설 등 다양한 장르로 쓴 이 책에서 당시 권력층에게 박해를 받던 사림의 상황을 우의적으로 그려냈다. 「안빙몽유록」에서 주인공 안빙은 꿈에 꽃의 나라를 유람하고 돌아온다. 등장인물들은 꽃의 의인화인 동시에 역사상의
한글 표기의 신문으로 약 40편의 애국·독립가가 실려 있다.
의 애국·독립가 두 유형이 있는데 각각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① ≪독립신문≫의 애국·독립가
• 관념적 자주독립과 맹목적 문명개화로 주제가 획일화되어 있다.
• 몇 가지 용어와 구절의 반복으로 표현이 유형화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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