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시대, 양반계층의 억압을 받고 살아온 평민계층은 17세기 영·정조 시대에 들어서면서 자신들의 분만을 표출하기 시작했다. 판소리는 이들이 불만을 토로하고 위로를 받으려하는 하나의 분출구이자, 그들의 오락이었다. 하지만 판소리의 오락성은 점차 평민들을 거쳐 중인계층, 양반계층에까지 퍼
성격적 특질을 체현한 전형적인 인물로서 인민들과의 적대적 관계속에서 「불피코 사멸해갈밖에 없다는 것을 설득력 있게 보여」 준다는 것이다. 또한 제재와 묘사에 있어서 한국을 배경을 서민들의 생활을 사실감 있게 묘사하고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이 평가를 받았다. 한편에서 춘향전은 앞뒤의 정
조선후기 사회상
- 임진왜란 이후 혼란해진 사회를 정비하기 위해 사회 전반적인 체제변화가 이루어진다.
1. 정치
붕당정치가 전개되면서 비변사의 기능이 강화된다. 18C에는 붕당정치가 변질되어 일당전제화로 흐르게 되고 19C가 되면 왕의 외척이 세력을 독점하는 비정상적인 정치 형태인 세도정치
판소리가 성악의 일종이라는 것을 뜻함 즉 판소리는 인간의 목소리를 표현의 재료로 삼고 있다는 것이 중요함
판소리의 역사판소리는 18 세기초(숙종-영조때 AD 1674-1776)에 발생한 것으로 18 세기 중엽에 이미 형성의 완성 단계에 이른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판소리
그런 일이 현실에도 가능하겠다는 착각이 든다. 이 장에서는 고소설론과작가3공통 ※ 다음 고소설의 유형 가운데 세 유형을 선택하여 그 특징, 의의 등에 관하여 서술하시오.(70점) ① 전기소설 ② 군담소설 ③ 대장편소설 ④애정소설 ⑤세태소설 ⑥판소리계소설 ⑦우화소설에 대해 서술하기로 하자.
내용이 전개되고 있다. 그 경로는‘집 → 경성(서울) 거리 → 전차 안 → 다방 → 경성역 대합실 → 다방 → 경성(서울) 거리→ 술집 → 집’으로 그려지며, 서술자의 관찰 내용과 심리가 서술되어 있는것이 특징이다. 구보가 떠올리는 생각들은 필연성보다는 의식의 흐름에 따라 서술되고 있다. 위 소설
1. 서론
우리 고전 소설중에서 가장 많이 알려져 있고 지금도 많이 읽히고 있는 것 중의 하나가 ‘흥부전’이 아닌가 한다.
‘흥부전’은 조선후기의 대표적 판소리계 소설로 ‘흥보젼’, ‘장흥보젼’, ‘흥부전(興夫傳)’, ‘박흥보젼’, ‘연의 각(燕의 脚)’, ‘박타령’, ‘박흥보가’ 등의 이름
Ⅰ. 서론
판소리의 전성기는 판소리가 본격적으로 연행되면서 다양한 광대들이 등장해서 판소리 12마당을 형성하는 시기라고 말할 수 있다. 이 시기 판소리사의 사정을 말해주는 것으로 신위의 <관극시>와 송만재의 <관우희> 등을 꼽을 수 있다. 이들 두 자료를 검토하게 되면, 구체적인 광대의 개략적
2. <구운몽>에서 양소유가 부귀공명을 누린 내용과 이 이야기의 꿈 속 내용과 비교해 보자.
3. 이 이야기는 엄격하게 보면 ‘일장춘몽’이라는 주제 의식과 거리가 멀다. 그 이유가 무엇인지 설명해 보자.
☞‘일장춘몽’이라는 한자성어는 인간의 삶에서 누릴 수 있는 부귀 공명은 사실은 헛된 꿈처럼
판소리를 들 수 있다. 여기서 주의해야 할 것은 사대부가 문학담당층에서 제외된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안으로는 세도정치에 의한 국정의 혼란과 삼정의 문란에 의한 민생의 파탄으로 민란이 빈번하게 일어났으며, 밖으로는 서양세력이 중국과 일본의 문호를 개방시키고 조선으로 몰고 오는 상황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