ᗾ 들어가면서
<페미니즘과 미학> 전통 미학과 미적 쾌
서양 고대에서 현대에 이르기까지 미의 이론들이 공통적 합의에 이르고 있는 점들 중 하나는 미적 쾌가 무관심적이라는 것이다. 무관심성, 혹은 무사심성이란 미적 관조라고 일컬어지는 미적 경험이 산출하는 쾌가 감상자의 개인적인 관심사
본명은 권순예이다. 1960년 경상북도 경주시에서 출생하였다. 숙명여자고등학교와 이화여자대학교 영문학과를 졸업한 후 중학교 교사생활을 8년간 했으며, 1993년 프랑스로 유학을 가 파리7대학 동양학부에서 '한국근대문학의 여성문제'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다락방' 문학동인으로 활동해 왔으며, 1999
2. 피카소를 통한 움직이는 시점의 발견
호크니는 피카소에 대한 연구를 갖고 1983년 로스엔젤레스 카운티 미술관과 84년 뉴욕의 구겐하임 미술관에서 초청강의를 가졌는데, 그때까지 낮게 평가되어 오던 피카소 말년의 작업을 재조명한다는 이 미술관들의 의도된 맥락에서 호크니의 명료하고 감동
피카소와 엘뤼아르는 삶의 뜨거운 연대자이자 정신적 동지였다. 엘뤼아르가 피카소에게 보낸 편지에서 그는 피카소를 "한 폭의 그림 앞에 설 수 있는 시인처럼 그는 한 편의 시 앞에 설 줄 아는 사람이다."라고 말했다.
4) 초현실주의와 공산주의 운동 이진성, 「프랑스 현대시」 ,아카넷, 2008,(p.225)
피카소는 이 작품에서 브라크와 같이 레터를 도입하고 있다. 그러나 더욱 흥미로운 부분은 의자의 실제 테두리 부분과 함께 그림의 부분에는 전통적인 사실주의 수법으로 의자의 무뉘가 그려 넣어져 있다. 그린버그에 따르면 이 작품 (콜라쥬)에서 피카소는 실제와 재현의 문제, 특히 그것간의 갈등관
피카소와 함께 입체파 미학을 세움으로써 시와 미술을 결부시켰던 것이다. 그는 대담하고 야릇한 이미지를 연결하거나 카페나 동장 등에서 우연히 들은 대화를 그대로 시에 옮겨 적는 등 균형잡히지 않고 무질서한 소재들을 아무렇게나 나열하므로써 미술에서의 입체파의 미학을 시에 적용했다.
<주
피카소의 작품으로 유명한 게르티카 폭격 평화롭게 살고 있던 도시 게르니카를 대낮에 독일 공군의 폭격기들이 무차별 폭격함으로써 수많은 사람들을 죽게 만들었다. 이런 대학살은 사람들에게 엄청난 공포와 충격을 안겨주었으며 이후 나타난 전쟁이 2차 대전에서도 민간인에 대한 공중폭격에 대한
모차르트 관광지이다. 그것을 시작으로 프랑스의 샤넬, 독일의 괴테, 베토벤 이탈리아의 레오나드로 다빈치, 까를로 꼴로디 그리고 스페인의 세르반테스, 피카소 네덜란드의 안네프랑크 마지막으로 영국의 코난 도일, 윌리엄 셰익스피어, 베아트릭스 포터와 관련 된 곳을 방문할 예정이다.
2. 단테 가브리엘 로제티(Dante Gabriel Rossetti), 트로이의 헬레네 (Helen of Troy)
: 1868년/ 패널에 유채/ 37×27cm/ 함부르크 시립 미술관
가브리엘 로제티가 남긴 <트로이의 헬레네>라는 작품에서는 전설적인 헬레네의 미모를 만날 수 있다. 그가 그린 헬레네는 숨이 멎을 만큼 아름답다. 풀어헤친 금발과 매
1. 예술가들을 광기로 몰아넣은 이유들
우리가 알고 있는 광기 어린 예술가들은 크게는 2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첫 번째는 원래 정신적 결함 혹은 그 비슷한 증상을 가지고 있던 사람이 예술가가 된 경우이다. 더 간단하게 말하자면 일명 미친놈이 예술을 하는 경우이다.
두 번째는 겉보기에 멀쩡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