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 China, 1892-1921)중국의 종교(The Religion of Chinese, 1910)를, 사마천 연구로 유명한 프랑스의 샤반느(Edouard Chavanes)는 孔子(Confucius)라는 글을 빠리평론(Revue de Paris, 1903)에 썼고, 미국의 로퍼(B. Raufer) 교수도 중국 고대문화 연구의 일환으로 여러 곳에서 유교와 孔子에 관한 논술을 하고 있다. 20세기 전반기에도
Analects의 가장 놀라운 측면 중 하나는 그 가르침의 명확성과 단순성입니다. 공자의 사상은 이해하기 쉬우면서도 심오한 의미를 담고 있는 짧고 간결한 문장으로 제시됩니다. 『논어』는 독자들에게 윤리적이고 도덕적인 행동의 틀을 제공하고 지혜, 연민, 공감의 미덕을 함양하도록 격려한다. 독자들은
論語』에 나오는 구절과 연관 지어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목적(purpose)이란 지도자가 자신의 양심을 행동지침의 원리로 삼는 것을 이른다. 공자는 “군자는 천하의 일에 있어서 오로지 주장함도 엇으며, 그렇게 하지 않는다는 것도 없어서 의를 따를 뿐이다”라고 말하였다. 즉 어떤 일을 하더라
1. 교재에 등장하는 중국과 한국의 철학자 12인 중 가장 선호하는 철학자 한 명을 선택하여 그 철학자의 중심사상을 정리(A4 1쪽 분량)한 후에, 나머지 철학자 11인 중에서 자신이 선택한 철학자의 중심사상과 유사하거나 연관된다고 생각되는 철학자의 사상(여러 명이어도 무방함)을 비교하여 연결지어
“유교”
목차
동아시아 종교의 성격
순자 & 신 유학
공장 & 맹자
유교의 오늘
동아시아 종교의 성격
1. 신권이 왕권을 능가한 적이 없다.
서양에서는 산혹 신권이 왕권을 능가하는
경우를 볼수 있었다.
2. 다신적인 사상
‘ 사회생활을 할때는 유교인, 사색을 할때는 불교인, 문제에 부딪혔을 때는 무속
“억지로 정치를 하려고 하지 않아도 다스려졌다”
이는 다스리기는 했으나 그것이 정치인지 아닌지 인식하지 못한 상태에서 다스렸다는 의미로, 앞서 언급한 요임금과 순임금과 같은 유덕하고 능력 있는 사람이 모든 백성의 이익을 위해 정치를 하는 것과 일맥상통한다. 따라서 군주는 무소불위
1. 공자의 시대적 배경
중국사회에서 춘추시대가 유사이래 가장 혼란했던 사회라고 한다면 이 시대를 바로잡기 위한 위대한 사상가가 출현하는 것은 필연적인 사실이다. 이 필연적인 역사적 사실 앞에 출현한 사람이 바로 공자이다.
공자의 인간관에 따르면, 인간은 단독적인 존재가 아니며 타인과
예치는 덕치를 실현하기 위한 방법론이다. 따라서 예치속에는 통치의 틀이 요구되는데, 그것은 다름이 아니라 바로 禮이다. 통치규범으로서 예는 사회질서의 확립을 제1차적 목적으로 한다. 공자는 예가 당초에 갖고 있던 종교적 성격에서 탈피하여 합리적 행위규범으로서 체계화시켰다. 합리적 행위
of law and politics of virtue, and also establishes 國民道德實施要綱 too. After 1990s, China makes effort to construct new diplomacy principal based on Confucianism. They implement three policies which are make neighbor harmonious, rich, and secure to Asian countries. They especially emphasize peace diplomacy. This is because of the Confucianism. They establish confucius institute and pr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