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화는 서사 문학의 원류가 되었고, 고대 가요는 서정 문학의 원형이 되었다.
(5) 고구려는 용감한 기상이 반영된 웅혼한 서사 문학을, 백제와 신라는 온화한 서정 문학을 꽃 피웠다.
(7) 신라 시대에 형성된 향가는 우리말로 기록된 최초의 정형시이다.
Ⅱ. 한국 중세문학의 배경
중세문학을 고찰하
노래로 치부 되고 있다. 그렇다면 무가가 이토록 쇠퇴하게 된 원인은 무엇일까? 이것은 무가와 불가분의 관계에 있는 ‘무’의 쇠퇴와 깊은 관련이 있다.
조선왕조의 성립 이래 오늘에 이르기까지 무와 한국 문화는 급격한 변화를 거쳐 문제 상황에 빠져 왔다. 그 시대배경은 조선조와 일제 강점기와
Ⅰ. 고전문학 주생전
1. 줄거리
촉주에 사는 주생은 여러 차례 과거에 응시하지만 낙방을 하여 벼슬길을 포기하고 가재를 털어 장사를 하기로 마음먹고 이곳 저곳을 떠돈다. 그러던 중 어릴 때 함께 놀던 배도라는 기녀를 만나 사랑에 빠져 그의 집에서 머문다. 그러던 중 옆집 노승상 댁 딸 선화를 보
, 장르별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다. 삼국통일 이전의 상대 시가, 통일신라에 유행했던 향가, 고려시대를 대표하는 경기체가와 고려속요, 조선시대의 악, 시조, 가사, 모든 시대에 걸쳐 꾸준히 구전되어 오던 민요, 무가 등을 구체적으로 들 수 있다.
① 오래전부터 노래로 불렸던 시의 형태를 띤 총칭
Ⅰ. 호남문학의 배경
1. 호남의 지리- 개방적인 지형의 호남
▷호남의 지리적 발전성 - 동북, 동남아시아의 교두보적 위치
호남의 지리적 위치는 여러 가지로 생각할 수 있다. 한반도를 대륙의 맨 끝 지역으로 본다면 호남은 한반도 중에서도 중앙부와 격리된 서남쪽의 변방에 자리잡고 있는 주변
민요 : 당시의 사회상황이 반영(참요- 패관문학) * 구연 현장에 따른 유형 말+몸짓+표정 = 구비 문학의 필수조건, 없어서는 안 되는 중요한 조건이다(현장) 현장 +행위 => 모심기 노래, 방아타령, 상여노래 이야기 +행위 => 민요, 설화, 무가, 판소리 속신어 : 사람들이 과학적을 믿음을 갖는 이야기(금기어)-
민요, 무가 등을 구체적으로 들 수 있다.
① 오래전부터 노래로 불렸던 시의 형태를 띤 총칭
② 일반적으로 시간이 오래될수록 시와 노래는 함께 존재
③ 현존하는 작품분석 上 시 = 노래, 노래 = 시이며, 상대로 올라갈수록 설화와 밀접한 관계⇒ 문헌상 고려후반기 고려가요에 분리됨
④ 현재에
노래가 생겨나게 되었다.
민요의 배경을 이루는 또 하나의 요소는 촌락공동체 문화이다. 각종 노동, 신앙, 의례, 놀이 등 생활의 모든 것이 자급자족체제를 기반으로 하는 촌락공동체 안에서 이루어지면서 그에 따른 각종 민요가 풍부하게 생성·전승될 수 있었고, 각각의 촌락공동체마다 독특한 민요
1. 들어가기 전에
'민요', 명칭 자체가 민중의 노래이다. 민중은 바로 우리 민족이며, 노래는 우리의 생활을 드러낸다. 바로 민요는 우리 민족의 생활을 드러내는 또 하나의 장르적 위치를 차지한다. 단원 김홍도의 풍속화를 가만히 들여다보고 있노라면 그 당시 우리네 민족이 무엇을 입고 마시고 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