Ⅱ. 이론적배경
1. 고객만족의 이해
1) 고객만족의 개념
1960년대 고객만족(customer satisfaction)과 불만족의 개념이 처음으로 미국의 문헌에 등장한 이래 많은 관심과 연구가 마케팅학계와 실무분야에서 이루어져 왔다. 그 이유는 고객만족·불만족의 수준이 기업 마케팅활동의 성과를 측정할 수 있는 하
귀족화(貴族化)
이는 웰빙 관련 소비 니즈 중 가장 상위 개념으로서 물질적 풍요함 이외에 사회적인 신분까지 보장되는 생활을 의미한다. 사회적으로 인정받는 직업을 가진 동시에 물질적으로 아무런 부족함 없이 최고급 제품을 소비하면서 여유롭게 사는 모습을 떠올리는 것이다. 특히 중산층의 경우
귀족이 소유하고 있던 사교 ․ 오락용의 별관을 뜻하였으나 지금은 해변 ․ 온천 ․ 휴양지 등에 있는 실내 도박장을 의미한다.
한국에서의 카지노업은 ‘사행행위 등 규제처벌 특별법’에서 사행행위영업으로 규정되어 오다가 1994년 8월 3일 관광 진흥법의 개정으로 새로이 관광산업으로
1. 감성 마케팅의 정의
감성 마케팅은 물질적인 자극뿐만 아니라 한 걸음 더 나아가서 소비자의 마음을 상대로 하는 감각정보를 통해 소비자의 감성 욕구에 부응하자는 것이다. 인간이 다섯 가지 감각에 기초하여 정보를 받아 들인다는 점을 핵심으로 하여 이러한 감성적인 측면에 소구하는 마케팅이
Ⅰ. 서론
1. 연구의 목적
한국에 축구가 도입된 지 120년, 남자축구는 이미 최고의 인기스포츠로 자리매김한지 오래지만 여자축구가 대중의 관심을 끌며 발전하기 시작한 것은 비교적 최근의 일이다. 1990년 아시안게임과 1999년 미국 여자월드컵 등 굵직한 국제대회들을 계기로 시작된 정부의 정책적
Ⅰ. 트렌드 (Trend)란??
트렌드 : 독창성이나 저작권을 신경쓰지 않고 남 따라할 수 있다고 여겨지는 것.
트렌드란 물결이다. 졸졸졸 흐르는 시냇물처럼 시작되었다가도, 어느 순간 - 돈이 보인다! - 를 외치는 사람들에게 포착된 순간부터, 거침없이 대세를 이루며 흘러가는 큰 물결을 이루기도 한다.
1장 양극화 시대의 새로운 패러다임, 귀족마케팅
☞ 이탈리아 경제학자 파레토가 백화점의 하루 매출을 분석한 결과 20%의 고객이 80%의 매출을 올리는 것을 발견한 후 이를 20:80의 법칙이라고 했다. 과거에도 이 법칙이 마케팅에 가끔 인용되곤 했으나 최근처럼 자주 강조된 적은 없는 것 같다. 1%만을 위
전략을 알맞게 세운다면 평범한 10명의 고객 부럽지 않은 실적을 올릴 수 있다. 또한 이들은 경기에 영향을 적게 받는다. 요즘 나타나는 소비 경향만 보더라도 부유층의 소비규모는 경기변화에도 상대적으로 안정적이기 때문에 이들을 대상으로 한 마케팅 활동은 경제상황으로부터 상대적으로 안정적
마케팅전략이 퓨전 마케팅이다. 최근에는 인터넷 이용인구가 급증하고 10∼20대의 네티즌이 소비 주체로 떠오르면서 인터넷을 의미하는 온라인(on-line)과 현실 공간인 오프라인(off-line)을 적절히 혼합, 마케팅에 활용하는 퓨전마케팅이 확산되고 있다.
2. 역사
퓨전 현상이 나타나기 시작한 건 1960년
타겟 세대층에 비해서 보보스족의 특징적인 모습에 많이 주목하고 있다. 이에 우리 조는 보보스족이 광고의 키워드로 떠오른 이유를 알아봄과 더불어 광고에서 비춰지는 그들의 모습만을 수용할 것이 아니라, 전반적인 보보스족의 면면과 그들을 대상으로 한 마케팅 사례를 조사해 보기로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