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학과 인간상에 대해 연구해 보도록 하자. (시인에 관하여..박재삼)
그의 자필 연보를 보면 박재삼은 일본 동경에서 태어나 4살 때 외가가 있는 경남 삼천포에 귀국하여 그곳에서 초등학교를 다녔고 해방이 된 후 1947년에 삼천포 중학에 입학한 것으로 되어 있다.
그러니까 그는 4살 때부터 22살이
우리말로는 '현재를 즐기자(Seize the day)', '삶을 즐겨라'로 번역되는 라틴어(語)입니다.영화《죽은 시인의 사회(DEAD POETS SOCIETY)》에서 키팅 선생이 학생들에게 자주 이 말을 외치면서 더욱 유명해진 용어로, 영화에서는 전통과 규율에 도전하는 청소년들의 자유정신을 상징하는 말로 쓰였습니다.사치나
여기서도 드러나듯이 환상으로써 존재하는 그의 누이는 실재에 대한 현실감을 가지지 못한 채 막연한 동경의 대상으로만 존재한다. 피안의 세계를 지향하는 시인은 그런 자신을 붙잡아 줄 고향과 같은 존재로 누이를 노래하지만 그런 누이가 시인이 만든 환상인 것이다. 이런 모순적 상황은 ‘창조보
I. 들 어 가 며
1. 박노해를 택한 이유
" 역시 박노해야!" 그의 시를 아끼고 그의 삶을 아끼는 많은 사람들은 그의 시가 발표될 때마다 감탄을 한다. 이는 우리 노동의 현실을 적나라하게 공개해 파문을 일으킨 80년대 초의 시인 박노해, 반국가단체의 우두머리로 밝혀져 정부와의 끈질긴 숨박꼭질을
윤동주 (尹東柱): 1917~1945. 시인. 북젠다오 룡진출생. 1942년 서울에서 연희 전문학교를 졸업하고 일본 교토에 건너가 도시사 대학 영문과에 다니면서 시작(時作)에 정진했다. 1943년 친우 송몽규와 함께 독립 운동에 관련하여 일본 경찰에 체포되어 후쿠오카 형무소에서 2년 형을 복역 중 1945년 바로 해방되
2. 서론
청마 유치환(靑馬 柳致環, 1908.7.14~1967.2.13)은 생명파 시인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1931년 시 <정적>을 발표하면서 시단에 등장한 그는 1967년 뜻밖의 교통사고로 타계하기까지 40년 가까이 문단 활동을 하면서 그 누구보다 많은 시작활동을 한 이른바 대형시인, 또는 대가시인이다. 그의 시는 우
Ⅰ. 서론
1960년대부터 문단의 흐름이 순수시에서 현실참여시로 바뀌면서 시인들의 정신이 달라졌다. 현실을 비판적으로 보고 소외된 자의 입장에 서서 문학을 작성하게 된 것이다. 그런 문단의 흐름에서 중심이 되는 사람이 신동엽이다. 신동엽은 ‘껍데기는 가라’라는 시가 교과서에 실리면서 많
Ⅰ. 서 론
필자가 학교 다닐 때 청록파 시인의 작품을 접하고 외우고, 공부한 것으로 기억난다. 시는 사람의 심성을 자극시켜 무한한 상상의 나래를 펼칠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해 주고 있다. 우리는 그들의 작품은 서정적이고 목가적이면서 그 시대적인 서민들의 애환을 대변해 주었다고 생각한다.
박
ⅱ. 분석의 틀 그리고 우리들의 분석
가. 박상순 시인과 그의 시에 대한 말말
A. 「텅 빈 도시가 내 방 안에 맨발로 서 있다」에 대한 분석의 틀
㈀ 최승호(시인)
개인적 암호를 즐기는 고독한 취향이라고나 할까. 해독을 거부하는 잠금장치 같은 것이 박상순 시에는 마련되어 있다. 그의
<시인 안도현>
안도현 시인을 처음 알게된 것은 98년도이다. 고등학교 때 담임 이규성 선생님께서 안도현의 시를 한번 읽어보라고 스치는 말로 이야기 하셨다 .시를 읽고 난 바로 팬이 되어버렸다. 과제를 내 주었을 때 서슴없이 안도현과 박형준의 시 세계 비교를 택한 것도 이 때문이다.
안도현의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