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론
오늘날 한국에서 십자가가 높이 달린 교회를 보는 것은, 도시와 시골을 막론하고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닐 것이다. 오히려 교회가 무척 많아서 너무 흔하게 본다는 표현이 더 적절할 지도 모른다. 종교생활을 상위계층이 아닌 일반에서까지 향유한 역사 자체도 그리 오래 된 것은 아니지만, 어쨌
신약성경은 그리스말로 기록되었다.
3. 성경을 우리에게 주신 목적
예수님께서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알게 하시기 위한 것이며, 죄를 알게 하시기 위한 것이다. 또한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그 이름을 힘입어 영생을 얻게 하시기 위한 것이다. 인간으로 하여금 하나님의 뜻에 준하여 합당
Ⅰ. 서론
종교적으로 볼 때 기독교는 유대교의 개혁이라고 할 수 있다. 유대교의 경전인 구약성서를 기독교에서 그대로 전승하였고 구약성서의 창조주, 섭리자인 아훼 하나님을 예수는 사랑의 아버지로 섬겼다. 초기 교회는 유대교의 한 종파로 취급되었으나 박해자였다가 회심한 바울의 대대적인
Ⅰ. 서론
우리의 하나님은 그분의 구속만으로 끝나지 않으셨다. 그리스도의 죽음 이후 그는 장사되었고 다시 부활하셨다. 이 부활 안에서 그는 생명주는 영이 되셨다(고린도전서 15:45). 그 영으로써 그 분은 사람 안에 생명으로써 들어오신 것이다. 그러나 여전히 사람에게는 또 다른 선택이 있다. 타
신약 사이에 급격한 변화는 전혀 없다. 일신론적 전통은 계속되고 있다. 예수는 유대인 이였으며 유대인 부모에 의해 구약 성경으로 훈련받았다. 그의 가르침은 철두철미한 유대인 식이었다. 새로운 복음이었던 것은 사실이지만, 새로운 신학은 아니었다. ... 그리고 유대인 일신론의 중요한 구절 즉 `이
Ⅰ. 서론
예수님은 우리에게 빵으로만 살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말씀으로 살아야 한다고 가르쳤다. 여기서 “빵으로만” 살 것이 아니라는 이 말씀은 “빵도 필요하지만, 그러나”라는 말로 해석할 수 있다. 여기에 기독교 인간학이 가지는 가장 구체적이고 피할 수 없는 현실적 문제가 있는 것이다.
연구는 종말론을 바라보고 이해하는 중요한 신학적 작업이 아닐까 생각해 보았다. 또한 이러한 비교연구 작업을 통하여 보여주는 종말론에 대한 통찰력은 종말에 대한 기독교의 분명한 이해를 도울 것이라 사료된다.
필자는 종말론에 대한 비교연구를 위한 서적으로 무엇을 삼을까 고민하면서 교
요한 여러 가지 기술을 소유한 자” 김명훈, 「리이더쉽론」(서울: 대왕사, 1975), p. 71.
라고 하였다.
리더십과 리더십을 행사하는 지도자에 관한 정의는 대단히 많고 다양하다. 분명한 사실은 어느 집단이 목표를 가지고 발전해 가려면 리더십을 가진 지도자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이다. 교회
제1장 정경(Canon)
1.기독교 신앙과 성경
기독교 신앙은 어떤 책을 믿는 신앙은 아니다. 우리가 기독교인이 되는 것은 우리 마음속에 믿음을 주시는 성령님의 역사 때문이다. 기독교인들은 책에 입을 맞추지는 않는다. 그들은 하늘에 계신 그들의 살아 계신 구주 앞에 무릎을 꿇는다. 그들이 고대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