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성서(성경)의 가르침
사람들이 삼위일체에 관한 아무런 선입견 없이 성서를 처음부터 끝까지 혼자서 읽는다면, 삼위일체의 개념까지 독자적으로 도달 할 수 있을까? 편파적인 독자가 매우 분명하게 알게 되는 사실은, 하느님만이 다른 어떤 이와도 구별되는 별개의 전능한 분이며 예수께서는 인간
Ⅰ. 서론
결국 근대 사회의 특성은 정교분리, 종교의 다원화, 개인(성)의 확립이며, 근대 종교문화의 특성은 종교영역의 ‘자립화’, 종교영역의 ‘다원화’, 그리고 종교신앙의 ‘주관주의화’이다. 정치, 종교, 법, 도덕 등의 다양한 영역이 미분화되어 있는 사회, 개인이 공동체 속에 용해되어 있는
Ⅰ.서론
이 시대를 사는 우리들의 문제가 무엇일까? 다른 모든 사람들도 마찬가지 지만, 신학을 공부하는 사람 또는 목회활동을 하는 사람들이라면 많이 고민 했을 법한 이야기이다. 이 시대에 가장 문제가 되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우리는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의 여러 특징을 열거할 때면 다원화
성경에 나타나는 기독론적 고백들과 삼위일체론적 뿌리에 해당하는 신앙고백들은 모두가 ”사도적 복음”을 보호하여 전수(傳受)시키는 바른 기독교적 가르침으로서, 훗날 정통 기독론과 정통 삼위일체론을 구축하는 근거가 되었던 것이다.
그러나 우리는 무엇 보다도 신구약성경을 그리스도교
성경에서도 중심되는 사상이다.
신약성서에 나타난 이단들을 살펴보면,
사도 바울은 고린도 전서 15장의 ‘복음선포’ 내용(Kerygma)을 고린도 교회의 이단(육체적 부활을 거부하는 사람들)에 대한 반론으로 제시했다.
“그리스도께서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나셨다 전파되었거늘 너희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