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적 도덕성을 배려윤리로 심리적인 관점에서 정의했다.
나딩스는 관계적 관점에서 배려란 타인에 대해서 감정적·도덕적으로 전념하고 정신적으로 부담을 갖는 상태로서 사물에 대하여 염려하거나 근심하는 것을 의미한다. 정신적인 부담이라는 것은 말 그대로의 부담이 아니라 ‘최고의 심리 상
여성적이라는 데에도 공통적인 면을 지닌다. 그러나 가시리에 나타나는 서정적 자아가 전통적으로 나타나는,인고(忍苦)와 순종을 미덕으로 간직하는 여인의 성격을 지녔다면, 이 노래의 서정적 자아는 적극적이고 활달했던 고려 시대 서경의 여인상을 드러낸 것으로 볼 수 있다. 자기 희생과 감정의 절
여성적 윤리관은 이성을 위주로 하는 정의의 윤리관에 비해 우리나라에서는 관심을 끌지 못했다. 우리나라에서 이야기되는 배려와 보살핌은 할머니가 손자를 위해 대신 바람막이가 되어주는 따뜻한 정으로서 지극히 개인적인 부분에 지나지 않는 아주 사소한 것으로 여기며, 사회적인 측면에서 다소
미덕인 절개를 지키는 여자와 그것을 지키지 못하는 여자. 한국 전쟁 이후 미국의 개방적인 문화에 영향을 받은 <자유부인>(1955) 같은 영화가 등장하지만, 이때도 역시 <춘향전>은 있었고, 자유 부인은 춘향이를 결코 이길 수 없었고, 결국 춘향이는 모든 여성의 표본으로 머물러 있었다.
1960년대에 접어
여성적’ 연결과 자연을 향한 ‘여성적’ 수동성이라는 가정뿐 아니라 지배자 모형이라 불릴 만한 백인 남성 엘리트에 의한 자연 영역의 배제와 지배라는 가정에 의해 형성 되어 왔다.
이 모형은 자연의 지배와 초월의 모형인데, 여기서 자유와 미덕은 자연, 본능, 여성성의 영역에 대한 지배와 이
과정을 거치면서 우리는 무엇보다 외모라는 상징으로 상대방의 성별을 구분하는 코드를 가지게 되기 때문이다.
결국 남녀의 사회적 위계가 여전히 뚜렷한 남성 중심의 우리 사회에서 남성적 몸과 여성적 몸, 즉 남자다운 외모와 여자다운 외모의 차이는 필요 이상으로 강조되어 왔다. 그 때문에
미덕은 시부모와 남편을 섬기고, 그들에게 복종하며, 어떠한 일에도 자신의 감정을 숨기고 인내하는 것이었다. 여성을 지나치게 여성적 성격과 가정생활인으로만 강조함으로써, 그 결과 여성의 일반적인 성격경향이 유약(柔弱)하고 피동적이며 순화(醇化)적으로 형성되었다. 여성을 일방적으로 정숙과
여성적인 감수성이 있다고 나는 생각한다. 이 책을 읽으면서 너무 좋은 구절이 많아 형광펜으로 많은 문장들을 밑줄 그어보았다. 삶을 살아가면서 나에게 많은 도움이 될 책이 될 듯 싶다.
나태주 시인님은 시뿐만 아니라 산문도 잘 읽히고 부드러운 느낌이 있어 매끄럽다. 이 책은 생명과 사랑, 아름
못하게‥‥‥‥하면서 윽박지르고, 울고 있는 아들에게는 '남자는 울면 못써, 대장부답지 못하게‥‥‥‥ 등의 말로 다르게 야단치는 것을 볼 수 있다. 즉, 여자아이는 얌전한 것이 미덕이고 여성다운 일이며, 남자아이는 용감하고 감정을 나타내지 않는 것을 대장부답다고 일깨워 주는 것이다.
1. 서론
1-1. 광고가 성문화에 미치는 영향
1-2. 광고에 나타난 남성의 성 변화 추세
2. 본론
2-1. 광고 속 남성의 변화
① 육체의 상품화
② 성역할의 변화
③ 여성적인 이미지 부각
2-2. 광고에 나타나는 남성성의 상품화 및 변화의 원인
① 상품 및 소비 주체의 변화
② 여성의 경제력 강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