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차 차 대신 곡물에 꿀을 섞어서 쓰니 이름만 다식이고 실물은 바뀐 것이다.
(3) 조선시대
숭유배불주의로 인해 불교와 밀접한 관련이 있던 음다 문화도 점차 쇠퇴하기 시작했다. 일부의 남쪽 사원의 스님들이나 귀향살이 중이던 학자, 예술인들 사이에서만 차 마시기의 풍류가 면면히 이어졌다.
시대
불교 발달
-> 차 마시는 풍속 성행. 국가의식, 외국 사신을 맞이할 때 차 이용.
다촌(茶村), 다식,다방(茶房)이 탄생.
다도가 형성.
유밀과도 함께 쓰임
조선시대
숭유배불주의
->불교와 관련이 있던 음다 문화도 점차 쇠퇴.
일부 스님들이나 학자, 예술인들 사이에서만 차
식생활-여가 생활이다. 그리고 마지막 제재에서는 전체적으로 배운 내용을 학생 스스로 시대 순으로 구성해보는 정리 활동을 진행 한다. 기본의 교과서에서 제시되었던 생활도구와 문화유산에서 제시된 자료는 기능에 맞추어서 <제재1>의 전통적인 의생활, 주생활, 식생활, 여가 생활 중 하나의 부분으
는 말로 알려져 있다.
이러한 음식이 발달․전승되어 오늘날 이론 데는 나름대로 과학성과 필연성이 있
으며, 우리는 이러한 한국음식문화를 이해하며 이를 발전시켜 나가야한다.
2) 한국 식생활문화의 특징
사계절이 확연하게 구분되고 여름에는 고온다습한 한반도의 기후적 특성과 삼
조선시대 이전 한민족의 체질 개선에는 별 영향을 미치지 못했을 것으로 간주된다.
(3) 포식문화
농업 국가였던 우리나라에서는 새참이 있었다. 새참은 일을 하다가 잠시 쉬는 동안 먹는 음식을 의미한다. 일의 효율을 증진시키기 위해서, 배를 든든하게 만들어 힘을 기르는데 주력을 한다. 때문
(2) 100년에 걸친 몽골공주와의 결혼
고려25대 임금 충렬왕부터 31대 임금 공민왕까지 약 100년간 고려의 왕들은 모두 몽골 공주를 아내로 맞아들였다. 그동안 5명의 고려왕이 8명의 몽골여인과 결혼했다. 충렬왕, 충선왕, 충숙왕, 공민왕이 몽골에 인질로 잡혀가 몽골 공주와 결혼한 고려왕들이다. 왜 임
재량 활동은 교육과정 결정 및 운영의 자율화로서 학습자와 지역 사회의 요구, 학교의 상황과 학교장 및 교사들의 교육관에 따라 학교 나름대로 교육 활동을 전개할 수 있는 교육 기회로 간주된다. 무엇보다 재량 활동은 교육과정 의사결정의 기회를 단위 학교에 부여함으로써 학교 실정에 맞는 교육과
시대
고려시대에는 오이, 부추, 미나리, 갓, 죽순 등 김치에 들어가는 채소류가 다양해졌다. 또한 물김치의 한 종류인 동치미류의 김치가 등장하였고, 단순한 소금 절임 형태의 김치 무리에 파, 마늘 등의 향신료가 가미되는 양념형 김치도 등장하였다.
3) 조선시대조선시대 초기에는 김치류의 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