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의 흥망
* 청동기문화의 기반위에 성립 → B.C. 4세기 중국계 철기문화의 수입 → B.C. 3세기의 전성기 → 중국의 전국시대를 맞아 유이민의 유입 → 진․한교체기에 유이민의 유입 → 위만의 무리가 들어옴 → B.C. 194년 위만이 준왕을 쫓아내고 집권(위만조선) → 한과 남쪽의 진
고소설을 다루는 이유는 그것이 근대문학 전환기인 1910년대에 등장하여 가장 널리 읽혔기 때문이다. 고소설이 가장 널리 읽혔다는 근거는 안자산, 『조선문학사』(한일서점, 1922), p.128과 김기진, 「대중소설론」(『동아일보』1929.4.14~4.20)에 잘 드러나 있다.
고소설은 중세에서 근대로의 이행기 문학
문학은 고려시기문학에 비하여 많은 새로운 경향과 발전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조선문학의 첫걸음을 떼였다고 할 수 있는 악장문학이 크게 발전하여 <용비어천가>, <월인천강지곡>과 같은 작품을 남김으로써 건국송가의 문학적 풍조를 한때 형성시켰던 것이며 또한 정음문자의 출현과 함께 시조가 한
문학의 변화 양상도 살펴보도록 하겠다.
Ⅱ. 임병양란 후의 사회 변화
임진왜란을 겪은 후 조선조는 정치, 경제, 문화, 사회 등 각 부문에 걸쳐 일대 혼란을 초래했다. 국가, 사회 기강은 극도로 문란했고, 실의와 절망의 사회풍조는 극에 달해 백성들로하여금 생존의욕을 잃고 유리 방황케 했다. 이
한국문학통사3』, 지식 산업사, 1982, p.9
본고는 임병양란 이후의 국제정세와 조선 사회의 변동, 그로 인한 문학의 변화에서 오는 특징들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Ⅱ. 임병양란과 조선 사회의 변동
1. 임진왜란(壬辰倭亂)
1-1. 조선과 왜의 시대 상황
임진왜란이란 1592년부터 1598년까지 2차에
야담은 민간에서 구전되던 설화적 모티브들이 결합되어 생성된 것이며, 문자로 정착된 뒤에도 여전히 전승 되어 설화와 같이 유동 문학적, 적층문학적 성격을 가지기 때문이다. 그러나 설화보다 실사에 치중한 면이 많다는 점에서 앞 시대의 것과 확연히 구분된다. 그렇기 때문에 야담은 앞 시대에 이
한국소설의 염정류에는 기녀가 여주인공으로 많이 등장하는 것이 하나의 특징을 이루고 있다. 이는 엄격하였던 조선 봉건 사회에서 정상적인 미혼남녀의 연애는 상상할 수 없었던 것이 그 이유 중의 하나일 것이다.
야사, 야담에는 공상적인 민담이나 동화도 섞여 있기는 하지만 역사적 사건이나 인물
: 초기의 형식. 민요격 향가. 열린 종결구조. (2행) - 구전되던 민요나 동요가 정착한 것으로 보임
②8구체 : 4구체의 배구 -4구체에서 10구체로 넘억는 과도기적 모습
③10구체: (사뇌가) 가장 정제된 형식. 향가의 완성된 형태, 닫힌 종결구조. 전대절 후소절.
3장으로 구성(6행 3장 → 시조로 이어짐)
설도 있다. 오키나와는 원래 일본섬이 아니 다른 토착민이 살고 있었으나 일본에서 부속섬으로 만들었다. 궁미도에는 몇 천 호에 해당하는 조선인이 이 섬을 정벌하여 왕국을 건설하였다는 전설이 전해온다. 이 장에서는 경판본 고소설 ?홍길동전?과 박태원의 ?홍길동전?을 비교, 분석해 보기로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