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소설의 전반적 정의] 고소설

 1  [고소설의 전반적 정의] 고소설-1
 2  [고소설의 전반적 정의] 고소설-2
 3  [고소설의 전반적 정의] 고소설-3
 4  [고소설의 전반적 정의] 고소설-4
 5  [고소설의 전반적 정의] 고소설-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고소설의 전반적 정의] 고소설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고소설의 개념과 범위
1. 소설의 갈래
2. 소설의 개념
3. 고소설
Ⅱ 고소설의 형성과 전개
1. 소설의 발생과 전기(傳奇)
2. 한글의 보급과 소설의 성장
3. 한글소설의 정착과 소설의 성숙
4. 소설의 성행과 상품화
Ⅲ 고소설의 유형ㆍ구조ㆍ주제
1. 영웅(군담)소설
2. 몽유(몽환)소설
3. 애정소설
4. 가정소설
5. 송사소설
6. 의인소설
7. 판소리계 소설
Ⅳ 고소설의 작자ㆍ독자ㆍ유통
1. 고소설의 작자
2. 고소설의 독자
3. 고소설의 유통
본문내용
Ⅱ 고소설의 형성과 전개
1. 소설의 발생과 전기(傳奇)
1) 전기의 발생
- 활발한 운동을 보이던 설화 모티프나 역사고사 등을 바탕으로 하고, 높은 수준의 한문 창작 및 해독 능력을 갖춘 지식인들에 의해 창출된 설화와는 새로운 형태의 서사장르
- 발생기 고소설의 첫 모습임과 동시에 소설시대를 여는 출발 신호로서의 문학사적 의미 지님
2) 고소설의 출발에 대한 견해변화
초창기 : 《금오신화》를 한국 최초의 소설작품으로 인정
→ 한국 소설의 발생기점은 15세기 후반으로 설정되고, 그 이전의 작품은 모두 설화 내지는 설화에서 소설로 이행하는 과도기적 문학 형태로 인식
󰀶
70년대 이후 : 우리 소설의 발생 시기를 나말여초로 잡고 이해 해당될 수 있는 작품으로는 〈조신몽〉 〈금현감호〉〈수삽석남〉〈최치원전〉등. 이 중에서도 소설성을 가장 인정받는 작품은 〈최치원전〉이며, 이 소설을 기점으로 고소설 시작된다고 봄
* 이유①〈최치원전〉의 작품 구조 분석 결과로 볼 때, 그것이 설화적인 수준을 넘는 개인 창작작품으 로서의 소설적 구조를 갖추고 있다는 점에서《금오신화》와 대동소이 하다는 것
② 발생구조론적 측면에서 볼 때, 《금오신화》가 창작되었던 당시의 시대 사회적인 배경에 못지 게〈최치원전〉이 창작된 당시의 상황이 모두 역사적 변환기이자 중세 사회의 재편기라는 점
③ 우리나라와 중국과의 문화적 수수관계(授受關係)가 빈번했던 나말여초의 중세적 상황과 이의 영향 관계로 인한 傳奇소설의 제작과 수용 가능성
④ 傳奇의 소설성 문제를 설화와의 비교 내지는 소설의 개념 문제와 관련지어 살핀다든지 설화 가 소설로 상승하는 과정을 중시하면서 발생기의 소설이 어떻게 설화 속에서 자신의 독자성을 확보해 나갔는가를 추론할 수 있다는 점
➜ 고소설의 출발을 傳奇로 잡는 것이 보다 타당함 (9,10c)
참고문헌
참고문헌 / 김승찬 외 공저, (三知院 , 1995), p.240~2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