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장하였다. 또한 인간과 사회의 개별성과 다양성, 복수성, 주관적 이념 및 현재성 등을 강조하였다. 그리하여 그들은 역사가 ‘실제로 어떻게 있었는가(wie es eigentlich gewesen : 랑케)’로부터 ‘실제로 어떻게 현재에까지 이루어졌는가(wie es eigentlich geworden : 로빈슨)’로 그들의 관심을 바꾸었다.
복수성, 다양성, 유연성 등과 같은 사상을 구원하려 하는 이념이다. 하지만 “어떤 것도 포스트모더니즘이 아닌 것은 없다”라는 말처럼 마치 구멍 뚫린 치즈와 같은 포스트모더니즘은 우리에게 올바른 현실 인식을 불가능하고 끝내 주체를 상실해가게 만들고 있다. 이번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이
해석할 권리를 부여하고, 각자에게 자신의 이익을 추구할 권리를 보장하는 상태를 말한다. 그러기에 국가는 야경국가의 성격을 가질 뿐이었다. 그러나 20세기에 이르러 국가의 성격이 변화하기 시작하면서 자유방임적 자유주의와는 구별되는 신자유주의는 경제적 분배에 관심을 기울이면서 복지국가
복수성, 다양성, 유연성 등과 같은 사상을 구원하려 하는 이념이다. 하지만 “어떤 것도 포스트모더니즘이 아닌 것은 없다”라는 말처럼 마치 구멍 뚫린 치즈와 같은 포스트모더니즘은 우리에게 올바른 현실 인식을 불가능하고 끝내 주체를 상실해가게 만들고 있다. 이번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이
해석할 수 있다. 첫째, 자본주의적 소비문화는 우선 과시적 (과잉) 소비를 촉진하고, 자원 낭비와 폐기물 증가뿐만 아니라 환경 불평등을 초래한다. 오늘날 문제가 되고 있는 과시적 소비는 소비가 정체성 형성의 수단, 사회적 관계의 매체가 되었다는 사실을 반영한다. 예로, 상위 계층의 사람들은 대형
해석처럼 절대왕정에 반대하는 자유주의적 요구의 정치적 분출이라고 평가할 수도 있다. 그런데 세계체제론자인 월러스틴(I. Wallerstein)은 이들과는 사뭇 다른 관점에서 프랑스 혁명을 바라보고 있다. 그는 프랑스 혁명이 가져온 변화가 의미하는 것은 무엇인가에 대해서 문제를 제기한 뒤, 이를 "변화의
. 그러나 김삿갓은 방랑시인의 대명사로서 조선 후기 전국을 떠돌던 무수히 많은 빙랑시인들의 대표적인 이름이었다. 그렇기 때문에, 김삿갓의 것으로 알려진 시들을 모두 김병연의 작품이라고 단정 짓기는 어렵다. 우리는 이러한 김삿갓의 복수성을 수용하면서 김삿갓의 작품을 분석해야 한다.
해석한다. 그러므로 우리는 이 철학을 비판적 철학으로 특징지을 것이다. 이 철학은 합리론적으로 지식의 원리를 탐구한다. 인본주의적으로 진리를 추구하는 이성의 능력을 받아들인다. 유심론(唯心論)적으로 혹은 관념론적으로 인간을 연구한다. 이 철학은 지성이 실재를 설명하는 제일 요소는 아니
해석한다. 그러나 푸코는 '권력의 전략이 바뀐 현상'으로 본다. 처음에는 범죄자에게 야유하던 군중들이 막상 처참한 처형 장면을 목도하자 오히려 동정심을 갖게 되었고, 흥분한 군중들이 집행인들에게 집단적인 분노를 터트렸다. 이러한 돌발행위는 범죄유발의 사회적 모순이나 권력의 압제로 비화
1. 들어가며...
“정치와 진리는 어떤 관계에 있는가? 정치는 진리의 영역인가? 그래서 정치영역은 진리를 발견한 사람이 그 진리를 실현한 곳인가?”
왜 저자는 이런 질문을 던졌던 것일까? 저자는 자신의 학부와 대학원에서 철학을 공부하면서 그리고 그 당시 정의를 진리로 알고 독재정권에 투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