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실의 이미지와 가상의 이미지의 결합이어야 한다. 둘째, 실시간으로 상호작용이 가능해야 한다. 셋째, 3차원의 공간에 놓인 것이어야 한다. 그리고 이러한 3요소와 함께 증강현실의 개념을 현실세계와 가상세계를 ‘이음새 없이(seamless)’ 실시간으로 혼합해 사용자에게 제공함으로써, 보다 향상된 몰
1. 가상현실이란?
가상현실의 개념은 1960년대 초 MIT대학의 이반 서덜랜드(Ivan Sutherland) 박사에 의해 시작되었으며, 1970년대에 비디오 플레이스(video place)개념으로 창안한 개척자 마이론 크루거(Myron Krueger)에 의해 ‘인공현실(artficial reality)’이란 용어로 탄생되었고 1989년 아이폰(eyephone)과 데이글로브(dat
I. 서 론
증강현실이란 생소한 이름이 언제부턴가 IT기사나 해외 광고에서 눈에 띄더니, 이제는 일상 속에서도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을 정도로 증강현실의 적용범위가 확대되었다. 광고나 방송뿐만 아니라 의료나 교육 등 다방면으로 활용되고 있는 증강현실은 그 앞날이 매우 기대되는 새로운
I. 서 론
증강현실이란 생소한 이름이 언제부턴가 IT기사나 해외 광고에서 눈에 띄더니, 이제는 일상 속에서도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을 정도로 증강현실의 적용범위가 확대되었다. 광고나 방송뿐만 아니라 의료나 교육 등 다방면으로 활용되고 있는 증강현실은 그 앞날이 매우 기대되는 새로운
현실 기술은 현실 세계와 가상 세계를 섞어서 보여 주기 위해서는 특수한 디스플레이 장치가 필요하며, 이를 See Through Head Mounted Display(HMD)라고 한다. HMD는 머리에 쓰는 안경과 비슷한 디스플레이 장치로서, 사용자의 눈 바로 앞에 작은 LCD 모니터와 이의 영상을 광학적으로 확대하여 보여 줄 수 있는 광
1-1 컴퓨터 그래픽스란?
일반적으로 컴퓨터를 사용하여 그림을 생성하는 기술을 의미한다. ISO의 정의에 따르면 컴퓨터를 통해 관련 데이터를 모니터 상에 표시하거나 모니터 상에 표시된 자료를 읽어 들이기 위한 모든 방법 및 기술을 의미한다.
* 영상처리는 이미 있는 그림을 개선하거나 인식하는
현실 세계의 영상과 가상 세계의 영상에 대해 오차를 최소화시켜
매끄럽게 실시간으로 혼합, 사용자에게 제공함으로써
보다 향상된 몰입감과 현실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하는 기술
Ronald T. Azuma (1997)
가상현실 vs. 증강현실
▪ 가상현실 : 실 세계를 모델로 하여 컴퓨터 그래픽스 시스템에서 생성한
Ⅱ. 가상현실(Virtual Reality )기술의 현황과 발전방향
1. 가상현실 기술의 정의와 현황
가상현실이란 어떤 특정한 환경이나 상황을 컴퓨터로 만들어서, 그것을 사용하는 사람이 마치 실제 주변 상황•환경과 상호작용을 하고 있는 것처럼 만들어 주는 인간-컴퓨터 사이의 인터페이스를 말한다.
가상
2.3 가상현실의 이중성
‘가상현실’(Virtual Reality)이란 컴퓨터 혹은 디지털 매체를 이용하여 어떤 상황을 실제인 것처럼 체험할 수 있는 사이버 공간을 의미한다.
마이클하임은 ‘가상적인’(virtual)이라는 말과 ‘현실’(reality)이라는 말이 갖는 사전적 의미를 결합하여 가상현실의 가장 보편적
* 포스트모던 현실로서 도시- 포스트모던 도시의 경제와 문화
I. 포스트모던 도시의 실재
포스트모던 현실로서 도시는 포스트모더니즘이 구현된 구체적인 도
시, 즉 포스트모던 도시의 존재론적 속성을 지칭한다. 포스트모더니즘
은 도시를 통해 그 명증성을 획득하기 때문에, 이 양자간에는 불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