實事求是 방침은 四人幇과 ‘兩個凡是’에 묶여있던 사람들의 사상을 해방시키기 시작했고, 이전엔 불가능했던 사회사상에 대한 조심스런 분석이 가능하게 되었다. 이후 反思의 영역은 날로 확대되어 갔다.
- 劉心武의 《班主任》과 盧新華의 《傷痕》은 文革의 아픔과 상처를 토로하며 傷痕文學이
(實事求是)를 기치로 하는 현실주의적 학문, 곧 실학이 나타나게 된 것이다. 이들은 각각 학문의 분야를 달리 했음에도 불구하고, 그 이념과 방법에 있어서 모두 당시의 주자학적 세계주의 속에 매몰되지 않고 새로운 차원을 지향해서 실용(實用)ㆍ실증(實證)을 창도했다는 점에 일치하고 있는 것이다.
實事求是), 이용후생(利用厚生)의 사상을 널리 알린 대표적인 실학자이다. 아버지는 사유(師愈), 조부는 지돈녕부사 필균(弼均)이며, 어머니는 함평이씨(咸平李氏)인데, 이름있는 가문에 태어났지만, 가풍이 청렴하고 검소하여 생활은 결코 부유하지 못하였다고 한다. 어려서 조실부모 하였다고 많이 알
實事求是의 세 學派를 중심으로 살펴본 實學의 敎育 改革論은 人間觀이나 敎育目的論, 敎育內容 및 方法論 등에 있어 그 중심내용은 비슷하다. 그러나 經世致用학파의 實學者들은 모든 改革을 制度적인 측면에서 시도함으로써 敎育制度改革에 있어서 특히 具體性을 띠고 있고 나머지 두 학파의 實學
1) 실사구시에 입각한 정책수립
취업제도의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실사구시(實事求是)에 입각한 외국인력 정책의 전환이 우선적으로 요구된다. 국제사회는 산업기술연수제도를 한국의 '미숙련 외국인력' 수입제도로 인정하고 있다. 1991년 산업기술연수제도 실시로 '단순노동자 수입 금지 원칙'
實事求是)이용후생(利用厚生) 등 실학파가 즐겨 표방하던 것을 이어받았다. 또 뒤에는 실용의 학문으로서의 실학이 민중 가운데에 고취되었다. 1910년대와 1920년대에는 외세의 충격에 대처하는 현실적 방안으로서라기보다도 사상사적(思想史的) 대상으로서 조선 후기 실학이 주목되었다. 민족의
● 인간의 특성
이성적 존재
이성을 통해 자신과 세계를 이해하고 개선해 나갈 수 있음
도구적 존재
생활에 필요한 여러 가지 도구를 만들어 사용함
사회적 존재
- 사회 안에서 다른 사람들과 더불어 살아감
- 아리스토텔레스 : 인간은 사회적 존재
유희적 존재
삶의 과정에서 재미와 즐거움을
Ⅰ. 서 론
중국의 대외 행위는 중국의 역사와 전통, 그리고 공산주의 혁명의 경험 등과 밀접한 관련 아래 전개되어 왔다. 즉 과거 왕조 시대는 항상 중원을 다스리는 황제의 국가라는 中華사상의 기치 아래 주변국들을 오랑캐라 하여 업신여겼으며 事大의 사상을 퍼트려 그들의 지위를 넘보지 못하게
요약
현재 글로벌시대인 오늘날, 어디를 가나 언어와 문자로 표시된 간판, 그리고 문자를 찾아볼수 있고 언어와 문자, 그리고 기호 역시 각 나라 사람들을 대상으로 중국어, 한국어, 영어, 일본어 등 각나라언어의 문자로 상하로 같이 표기하거나 따로 표기하는경우가 많다. 이런경우는 언어와 언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