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는 기원전 500년경 카필라 왕국의 태자 싯다르타가 출가하여 큰 깨달음의 결과인 석가모니의 가르침이다.
연기설 : 연기라는 말은 ‘말미암아 일어나다’의 말을 뜻한다.
연기설은 우주 만물은 서로 인과관계에 있는 상태로서 상호의존적이며 절대적인 존재를 부정한다.
사성제 : 부처님이 내관
불교 가르침의 핵심은 ‘연기설’과 ‘사성제’이다. 연기설은 “이것이 있으면 저것이 있고, 이것이 생하면 저것이 생하고, 이것이 없으면 저것이 없고, 이것이 멸하면 저것이 멸한다”는 상호의존적 인과의 법칙이다. 사성제는 부처님이 내관했던 연기의 교설을 수행자의 실천에 중점을 두고 설한
3)사성제-고(苦), 집(集), 멸(滅), 도(道)의 네 가지 진리로, 고(苦)는 무명의 결과이고 집 (集)은 무명의 원인이어서 생사윤회의 인과관계이다. 멸(滅)은 깨달음의 결과이 고 도(道)는 깨달음의 원인이어서 서로 열반의 인과관계이다.
①고성제: 사성제 중에서 가장 중심이 되는 진리이며 불교 인생관의 이
불교는 기원전 500년경 인도 카필라왕국의 태자 고타마 싯다르타가 왕국을 출가하여 6년여의 구도 끝에 깨달음을 얻은 석가모니 불타의 깨달음이다. 이 가르침의 핵심은 연기설과 사성제이다.
연기설 : “이것이 있으면 저것이 있고, 이것이 생하면 저것이 생하고, 이것이 멸하면 저것이 멸한다” 는 인
-> 인과의 법칙, 즉 인간과 세계 등 일체는 동시적, 이시적으로 상호의존하여 성립되며, 모든 관계는 상호의존의 관계가 성립된다.
2) 사성제 (四聖제) - 넉‘사’, 성신‘성’, 진리‘제’
-> 고성제, 집성제, 멸성제, 도성제
-> 영원히 변하지 않는 ‘네가지 성스러운 진리’를 의미한다. (‘제’가 진리를
불교사상 가르침의 핵심은 연기설과 사성제이다. 연기는 ‘말미암아 일어나다’라는 뜻으로 모든 일이 인과관계에 의해 이루어진다고 보는 것이다. 사성제는 이러한 연기의 가르침을 수행자의 구체적인 실천에 중점을 두고 설한 것으로 고, 집, 멸, 도의 네가지 진리를 가리킨다. 고(苦)는 무명(無明)의
춘추전국시대에는 열국이 분립하는 정치적 혼란 가운데 사상과 문화가 꽃을 피웠다. 또한
천문·역법·수리·토목·건축·공예에서도 전례 없는 발전을 보였다. 특히 ‘예’를 중심으로 한 유가사상의 성립은 주목할 만하다. 공자는 부자와 형제를 축으로 하는 가족도덕을 기본으로 하고 사회적 규율로
② 노나라에서 태어났지만 공씨(孔氏)의 가계가 은나라에 근원을 두었기에 공자는 은나라 사람의 순박하고 호방한 성질을 갖춤.
③ 역대 예악의 문장을 집대성
④ 세상에 왕도정치가 행하여지기를 바라면서 열국의 제후들을 편력하였으나 쓰여지지는 않음.
⑤ 만년에는 「시경」과 「서경」을 산정(刪
《1966년부터 1976년까지 10년간 중국의 최고지도자 마오쩌둥[毛澤東]에 의해 주도된 극좌 사회주의운동.》
2. 문화대혁명의 기간
[1966년~1976년]
문화대혁명은 세 시기로 나눌 수 있다.
첫번째 1966년 5월 문화대혁명 발동에서 1969년 4월 중공구대소개(中共九大召開)까지 이다. 1966년 5월 중공중앙정치국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