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 중국의 선진(先秦)유가에 대표자인 공자는 탄강한 때는 춘추전국시대로 이 시대는 두 가지의 측면에서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첫째, 사회경제적 변화양상이다. 동주(東周)의 초기에서 춘추전국시대에 이르는 시기는 생산력의 현저한 변화에 의해 사회구성체의 급격한 변화가 진행되던 기간이었
1절: 공자의 인간이해와 ‘行仁’
일반적으로 동서철학사에서 성선론자와 성악론자의 사상적 공통점이 각각 있다. 성선론자는 대개 인간의 자연 상태는 선하나 문화생활(역사생활)에서 인간이 이기심으로 타락하기 시작하였다는 입장을 견지하고 있고, 성악론자는 정반대로 인간의 자연 상태는 이
1. 인(仁)의 핵심개념
공자사상의 핵심이며 유교사상의 핵심은 인(仁)이다. 논어(論語)를 살펴보면 전편이 인으로 요약되지만 ‘仁이란 무엇인가’라는 제자들의 질문에 체계적으로 설명한 일은 거의 없고, 제자들과 문답을 통해서 인에 대한 표현이 다른 사람과 달리 표현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이
Ⅰ. 서 론
태권도는 심신을 건강하게 하고, 바른 예절을 갖추게 하며, 타인을 배려하는 마음을 생기게 하므로, 여러 가지 면에서 좋은 결과로 나타나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세계인들에게도 인정받는 세계적인 스포츠로 인정받고 있다. 태권도의 본질은 실제적인 가치와 이상적인 가치라는 두 가지의
공자가 숭배했던 인물은 주공(周公:?~BC 1094)으로 주공은 `봉건적` 의례제도를 확충·완성시킨 인물로 여겨진다. 이 의례제도는 혈연과 결혼으로 맺어진 인척관계, 새로 맺어진 계약 및 오래된 협약에 바탕을 둔 것으로 상호의존을 강조하는 정교한 제도였다. 국가가 문화적 가치와 사회적 규범을 통해
Ⅰ. 서 론
인간은 태어나자 자신을 보존하고 종족을 남기고자 하는 자기보존의 본능과 종족보존의 본능을 가지고 있다. 이는 인간의 가장 기본적인 본능으로 이를 달성하기 위해서 의식적ㆍ무의식적으로 신체활동을 하게 된다. 이것은 인간이 살아 잇는 동안 계속 지속될 것이며 각자가 그 목표를 달
1. 춘추전국시대와 제자백가
종법 봉건제란 천자 한 명이 중국전역을 다스릴 수가 없어 자신의 혈족을 제후로 봉해서 각 지역을 다스리게 했던 체제로써 봉건제는 중국 주나라 때 시행된 것으로, 왕족과 공신들을 요충지의 제후로 봉하여 주나라 왕실을 지키는 번병(藩屛)으로 삼은 것에서 시작되었
공자의 생애
주나라에서 태어남 예악을 복원하고 흩어진
시서를 정리하다.
대의를 기본으로 ‘춘추’를 작성하다
15-지우학 학문에 뜻을 두다
30-입 뜻이 확고하게 서다
40-불혹 어느 것에도 미혹되지 않다
50-지천명 천명을 알다
60-이순 귀에 거슬리지 않다 또는 들으면
一. 공자의 생애
공자는 기원 전 551년 9월 28일, 주나라의 제후 나라인 노나라에서 태어났다. 공자가 태어난 시기는 중앙 왕실인 주(周)나라가 쇠약하여 중국 전국의 제후들이 각자의 지역을 주나라의 통제 없이 지배하던 시기였다. 공자는 그러한 시기에 태어나 주나라의 예악을 복원하고 흩어진 시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