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자가 문학 전공자가 아닌 어학 전공자이기 때문이다. 학부 졸업 이후, 깊이 있는 문학이론을 습득하지 못한 이유로 보고서 작성에 한계를 느꼈다.
분석 대상 심청전 원전은 김진영김현주 역주, 박순호 소장본 ‘효녀실기심청’이라고 명명된 심청전 필사본 이본이다. 이 책은 1999년 학부 고소설
본 이 도령은 춘향의 자태에 반해 백년 가약을 맺는다. 이 부사가 서울로 영전하게 되어 몽룡과 춘향은 이별한다. 신임 부사 변학도는 춘향에게 수청을 명하고, 춘향은 죽을 각오로 거절하여 옥에 갇힌다. 서울로 올라간 몽룡은 장원 급제하여 호남 지방에 암행어사로 내려와, 부사의 생일날 어사 출도
이본, 어떻게 볼 것인가?
※ 목 차 ※
Ⅰ. 들어가며
Ⅱ. 이본의 생성
1. 이본의 발생 원인
2. 이본의 생성 원리
Ⅲ. 작품분석
1. 춘향전
2. 흥부전
3. 심청전
4. 토끼전
5. 장끼전
Ⅳ. 이본의 의의
Ⅴ. 나가며
Ⅰ. 들어가며
이본이란 동일 작품의 범위 내에서 내용상의 일부분이 차이가 있는 자료를 말한다. 고
본(창본)이 소설 독자층의 요구와 講談師, 貰冊家, 방각본업자의 상업적 목적과 맞물려 독자를 위해 전사되거나 서사 기록물로 인쇄된 것으로 민중의 발랄성과 진취성을 기반으로 한 민중의 공동작이다.
판소리계 소설은 다양한 근원설화를 바탕으로 하여 오랜 기간에 걸쳐 여러 사람의 손을 거치면서
본 레포트에서는 가사 중에서 결코 빠뜨릴 수 없는 이러한 강호가사에 대하여 연구해보도록 할 것이다. 먼저, 강호가사의 작자층과 시기를 비롯하여 ‘강호’에 대한 의미를 다층적으로 접근해 보고, 전반적인 유형화된 특징에 대해서도 살펴볼 것이다. 그리고 강호가사를 창작했던 가장 작가 송순과
본 발표 조에서도 역시 그 소설성을 인정하였다. 또한 「조신전」에서도 꿈의 구조를 통한 작품의 사실적 허구성의 도입과 조신의 가정이 무너져가는 모습을 통해 당시 사회구조상의 모순을 보여주는 점, 그리고 그것에 대항하는 주인공의 의지와 그를 통해 독자들에게 주제를 전하고자 하는 점에서
1. 판소리의 개념
2. 판소리의 명칭과 기원
3. 판소리와 판소리계 소설
4. 판소리의 역사적 전개
5. 판소리의 전승체계
6. 판소리의 변모 양상
7. 판소리 작품의 이해와 감상
6. 판소리의 변모 양상
(1) 단가
본격적인 판소리 창을 하기에 앞서 부르는 짧은 노래를 가리키는데, 허두가(虛
Ⅰ. 서 론
Ⅱ. 본 론
1. 고소설의 개념과 범위
2. 고소설 출현 시기에 대한 논의
3. 고소설 명칭 논란
4. 고소설의 사적전개
Ⅲ. 참고문헌
4. 고소설의 사적전개
고소설의 경우에 대부분의 작품은 그 창작 연대를 알 수 없기 때문에 정확한 시대구분은 기대할 수 없고, 더욱이 구분을 자세하
Ⅰ. 서론
우리의 고대소설사상 평민의 비판의식이 본격적으로 대두된 것은 壬辰, 丙子 양난 후의 평민층의 자각과 실학의 영향인 것은 이미 알고 있는 사실이다. 특히 유교적 가치를 존중하던 양반의식의 영웅 소설류가 서서히 퇴보하고, 근대적 평민 의식이 작품에 주로 반영된 것은 판소리계 소설
Ⅰ. 서론
판소리의 발생에 대해서는 추정만이 가능할 뿐이다. 발생 초기의 사정을 말해주는 문헌이 없기 때문이다. 판소리의 수용자가 양반과 중인으로 확대되는 시기에 이르러서야 비로소 판소리 관련 문헌이 나타나기 시작한다. 그 대표적인 것이 영조 30년(1754년)의 `만화본 춘향가`인데, 이것은 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