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구체향가의 일반적 구성법인 '기-서-결'의 3단 구성.
① 기(1-4행, 전단) : 군.신.민의 도리 - 가족주의(은유) ⇒ 효(孝)(→忠으로 연결)
임금을 아버지, 신하를 어머니, 백성을 어린 아이로 바꾸어 위정자들이 정치를 잘해서 백성을 자신의 자식을 양육하는 것처럼 잘 보살펴야 백성들도 위정자의 사랑을
노래를 불렀는데
그것이 바로 처용가랍니다.
사람들은 역신과 자고 있는 아내를 보고도
노래 부르고 춤을 추는 처용의
여유와 담대와 관용을 기리며
그 날부터 부엌이건 우물이건 질병이 도는 곳에
처용가를 써붙이고 야단이지만
사실 그 날 밤 제가 안고 뒹군 것은
한 달에 한 번 여자를 찾아오
노래가 구체화되기 시작했다면 결국 우리노래의 근원은 무속이 대표하는 종교 체험에서 발생되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시기의 사람들이 신을 의식하게 된 것은 생존의 관건일 수밖에 없었던 식생활 문제의 해결, 즉 풍요에 대한 기원 때문이었다. 말하자면 이 시기의 제의를 대체로 풍요제의로
노래를 지칭하는 것으로 볼 수 있으므로 전반적인 우리의 노래를 이 명칭으로 부르는 것임을 생각해 볼 수 있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모든 노래를 향가라고 칭하지는 않는다. 그러므로 앞에 살펴본 문헌들과 알려진 바를 따라서 신라시대부터 고려 초기 사이에 제작된 우리의 노래 특히, 중국의 언어가
노래는 죽음에 부닥쳐서 죽은 자의, 그것도 골육인 누이의 명복을 빌기 위한 것이다. 그 명복은 막연한 것이 아니고, 월명이 승려이기 때문에 사후의 세계를 불교적으로 관상한 것으로, 서방극락정토, 무량수(無量壽)를 누릴 수 있는 죽음이 없는 영원한 삶의 세계로 가기를 빈다. 즉, 그곳만이 가야 할
신라가 정립하던 시기까지이다.
③ 문학사적으로 주술노래시대로부터 원시종합예술체의 존재시기를 거쳐 향찰표기의 향가가 발생하기까지의 시기다.
2. 상대시가의 존재양상과 구조
① 중국측 고기록
ⅰ) 신격(神格)에 대한 찬양과 기원의 노래: 영고(迎鼓)=(부여), 동맹(東盟)=(고구려), 무천(舞
향가 14수는 정사에서는 다루지 않았던 고승들과 화랑, 당대 명사들과 관련된 애틋한 설화와 아름다운 시가로 인해 우리 민족의 인간적인 정서와 높은 정신세계를 보다 인간적이고 내밀하게 다루었다. 본 과제에서는 교재에 실린 작품 중 삼국유사와 여기에 실린 향가의 특징, 내용, 선택 이유, 평가, 감
많은 서사 문학을 찾아볼 수 있는바, 동명왕의 건국신화는 그 대표적인 예라고 하겠다. 그 밖 에 온달설화․미천왕설화 ․호동왕자․류이태자 등은 오늘날 연극, 영화의 좋은 소재로 끊임없이 개작되고 있는 형편이다. 신라와 백제는 주로 서정적인 방면에 능한 재능을 길러 왔다고 보인다.
도솔가, 황조가 속에서 어떻게 나타나는지 교재의 내용을 중심으로 통시적인 관점에서 살펴보고 그와 다른 의견을 검토하는 과정을 통해 비판적인 해석을 해보려 한다.
Ⅱ. 무속 및 제의성의 전개
무속이란 자연과 인간의 운명을 지배한다고 믿는 초자연적 신령과의 교섭에 의해서 자연과 인간
수로처럼 집단 전체적인 표상인 영웅은 나타나지 않고, 상하층의 생각이 갈라졌다. 삼국의 국위를 떨쳐 업적을 이룬 인물은 하층에서 영웅이라고 인정하였으나 통일전쟁의 시기가 지나 위대한 기백을 잃어버리고 서로 쟁패를 일삼기 일쑤인 상층은 하층의 지지를 받기 어려웠다. 하층의 민중이 사회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