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 사 (Noun) Ⅰ
1. 명사의 종류: 고유, 보통, 집합, 물질, 추상명사
① 셀 수 있는 명사 : 단, 복수 가능
many, few로 수식. 보통, 집합명사.
② 셀 수 없는 명사 : 단, 복수 없음.
much, little 이 수식. 물질, 고유, 추상명사.
2. 종족 대표 : 어떤 종족의 전체.
① A(an) + 단수보통명사.(대
제1장 동양윤리사상 개관
-周나라의 봉건제도
↳힘의 원리에 의해 지배되는 사회가 되어감
↳도덕적으로 타락하는 사회를 바로 잡기 위해 인간의 윤리성을 회복하려 하는 노력 등장
<유, 도, 묵, 법의 공통점과 차이점>
1.공통점
-유가
①공자: 인, 예
②맹자: 인, 의
③순자: 예
-묵가(묵적
Ⅰ. 국어 품사 대명사의 정의
가. 대이름씨는 어떠한 일정한 일몬을 나타내지 아니하고, 모든 일몬을 다만 형식적으로, 일반적으로 가리키는 씨이니라 ··· 대이름씨는 그것이 들어내는 일정한 실체가 없고, 다만 그 실체를 들어내는 주관적 형식에 불과하다. ···(그러므로) 그것이 가리키는 것은 일
이 무렵은 항일 의병운동이 활발한 때로 이해조는 적극적으로 애국계몽운동에 참여하였다. 1907년 2월 국채보상운동의 일환으로 결성된 광무사에 참여하였고, 같은 해 11월 애국계몽단체 대한자강회의 후신으로 성립된 대한협회 교육부의 사무장으로 임명된다. 『대한자강회월보』, 9호(1907. 3. 25), 55~58
4.2. ‘못’ 부정문
‘못’ 부정문은 외부의 원인, 혹은 능력의 부정으로 인해 그 행위가 일어나지 못하는 것을 표현할 때 쓰인다. ‘능력 부정’ 또는 ‘타의 부정’이라고도 한다.
(28) 가. 나는 이 짐이 너무 무거워 못 들겠다.
나. *나는 그녀를 못 만나고 싶다.
다. *나는 그 일을 후회
‘주다’는 사전에 본용언/보조용언으로만 기술되어 있지만 실제로 단어를 형성하는 장면에서는 본래의 원형적 의미인 수여성이 희석되어 나타나기도 한다. 특히 보조용언일 때 ‘다른 사람’에게 본용언에 해당하는 행동을 해 주는 것이어야 하는데, 일부 예에서는 그런 용법이 보이지 않는다. (7)은
2. 본론
◇ 사설시조의 중층성과 욕망의 언어
- 다양한 성적 표현의 발현
재현과 욕망의 경계에 선 경우의 사설시조
<원문>
니르랴보자 니르랴보자
니르랴보자 니르랴보자 아니니르랴 네 남편려
거즛거스로 물실쳬 고 통으란 나리워 우물젼에 노코 아리버셔
통조에걸고 건넌집 쟈근金
□ 시조 3장 중에서 초,종장은 대체로 엇시조의 중장(40자 이내)의
자수(字數)와 일치하고, 중장은 그 자수가 제한 없이 길어진 시조
□ 17세기에 나타나 18세기에 이르러 크게 성행
□ 주동적인 인물은 평민 가객(平民歌客)들
□ 이 시기에 대두(擡頭)하던 평민 문학의 일환으로서,
산문 정신과
4. 공자의 사상
1) 개관
공자는 한 개인의 지적 자질과 업적에 의하여 인류의 역사에 깊은 영향을 준 소수의 인물 가운데 하나이다. 공자는 후세에 미친 영향만큼이나 많은 전설과 일화가 그의 이름을 아주 두텁게 감싸고 있는 까닭에 그에 대한 진실을 알기가 매우 어렵다. 진실의 왜곡과 수식은
(나)-3-1. 월의 개념
정렬모는 <신편고등국어문법>에서, 월에 대해 대개 다음과 같이 풀이하고 있다. (정렬모 1946)
“월은 단정을 나타내는 하나의 이어진 말이다. 이를테면 ‘범은 무서운 짐승이다.’나 ‘비가 온다’와 같은 것이 그것이다. 단정을 나타낸다는 것은, 어떤 사항에 대한 관념적 인정을 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