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본론
◇ 사설시조의 중층성과 욕망의 언어
- 다양한 성적 표현의 발현
재현과 욕망의 경계에 선 경우의 사설시조
<원문>
니르랴보자 니르랴보자
니르랴보자 니르랴보자 아니니르랴 네 남편려
거즛거스로 물실쳬 고 통으란 나리워 우물젼에 노코 아리버셔
통조에걸고 건넌집 쟈근金
사설시조의 연행은 당연히 수용층의 요구에 부흥하게 되고, 나아가 새로운 수요를 창출하기 위해 다양한 유흥적 도구의 모색이 시도되기도 하였다. 이 논문에서는 사설시조가 어떠한 내용을 담고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았다. 그것은 곧 조선후기를 살아가는 그들의 취향을 넘어서, 그들 삶의 한 단편을
조선후기의 시조는 사대부가 아닌 가객들이 그 특성을 확고히 가지고 있다는 인식하에 이루어졌기 때문에 이 시기의 또 다른 중요한 작가군을 이루고 있는 사대부들에 대한 논의는 소홀한 감이 있다. 이에 김학성 김학성, 『한국 고시가의 거시적 탐구』, 집문당, 1997.
은 18세기에도 여전히 사설시조를
시조 1수가 한 편의 작품을 이루는 유형을 말한다. 우리가 평시조라 할 때면 으레 1수로 된 시조를 지칭하는 데서도 알 수 있듯이, 단시조는 평시조의 기본적 형식이자 본령이기도 하다. 떠오르는 시상이나 자아의 의취(意趣)를 3장의 짧은 형태로 응축시켜 표현할 수 있기 때문에, 예로부터 조선조 시인
1. 시조의 정의
시조란 고려 말에서 조선 초기에 걸쳐서 발생하고 정제된 서정 시가로써 조선조의 전 시기와 개화기까지 생명력을 유지해 온 민족 시가이다. 즉, 한민족의 고유한 예술양식의 하나로서 국문학상 가장 오랜 역사를 지녀오는 시가형식의 시조이다.
그러나 ‘시조란 무엇인가’하는 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