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변혁의 시세에 적응하면서 사회변혁의 추진 작용을 수행하였다.
공자는 인본주의적이며 새로운 사회제도 확립을 위하여 고대의 전통문화를 정리 비판 개조하여 신 체계를 수립하려는 당시의 일부 진보적 지식계층의 대변자이었다. 그 이전 시대에 문화는 귀족들의 전유물이었으나 격심한 사회
문화사에도 많은 공헌을 하였다.
2. 근대의 중국교육
1840년 아편전쟁부터 중국이 반식민지 반봉건사회에 접어들게 되자 중국의 교육도 이와 함께 변화가 일어났다. 봉건교육의 쇠락과 서구 자본주의의 영향으로 인하여 중국의 교육은 근대교육으로 탈바꿈하기 시작하였다. 1840년 아편전쟁 이후 청(
공자의 이상은 군자를 키우는데 두고 있다.
공자는 군자의 교육으로 특히 예악(禮樂)을 강조하고 있다. 유교가 관학이 되면서 의식과 예법이 중요시되고, 동아시아 유교문화권에서는 외적인 의식과 예절이 강조되고 예악이 인간교육의 중심이 되었다. 인간의 내적인 덕과 외적인 예절을 균형 있게
문화여!나는 주를 따르리라.'고 떠들어대면서 서주의 노예제도를 애써 회복하려고 했고, 사회혁신과 새로운 봉건제도의 건립을 반대했다. 철학상으로 공자는 유심주의적 천명론과 인의 선험을 고취하였다. 공자는 이러한 반동적 복고주의의 정치 입장에서 출발하여 유심주의적 선험론의 관점으로 예
문화적인 환경 속에서 태어났기 때문에 공자는 뒤에 유가(儒家)라는 위대한 사상체계를 이룩할 수가 있었다.
이 시대 주 왕실과 노나라를 제외한 또 하나의 문화적 중심지는 은(殷)나라의 전통을 계승·발전시키고 있던 송(宋)나라 이였다. 그런데 BC 520년(노 소공)에 주나라 경왕이 죽은 계기로 왕자 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