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아퀴나스는 자연의 사실에 직면하여 올바른 결론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이성적인 인간은 신의 존재를 증명할 수 있다고 믿었다 안셀름은, 나는 이해하기 위하여 믿는다는 그의 슬러건 에서 나타났듯이 기독교 신앙에 중심적 진리를 이해하는 선행조건으로 공약과 믿음에 중요성을 강조했다.
Ⅰ. 개요
세계화(globalization)는 넓은 의미에서 국가간의 경계가 무너지고 자유로운 경제교류와 문화 및 정보 교류를 통해 과거에 비하여 더욱 상호 영향력을 미치는 관계로 발전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복지개혁과 연관하여 세계화의 의미는 좀더 경제적 이슈에 초점이 모아진다. 즉 자본, 상품,
이성을 영혼 속에, 영혼을 신체 속에 구현한 살아있는 우주를 만들기로 결정한다. 우선 데미우르고스는 세계영혼을 만들고, 그 후 우주가 보여지고 만져질 수 있도록 물, 불, 흙, 공기 등의 성질들을 포함한 세계 신체를 만든다. 우주는 그 속에 모든 도형이 포함되며 가장 완벽하고 가장 자기 동일적인
Ⅰ. 개요
인간은 누구나 하나의 인격체로서 존중받아야 하며, 누구도 개개인의 자유와 권리를 침해할 수는 없다. 이것이 바로 인간의 존엄성이며, 이와 같은 근대적인 인간관이 성립된 것은 르네상스(Renaissance)시기에 들어와서부터이다. 르네상스란 「文藝復興」이라는 말로 번역됨과 같이, 고대 그
Ⅰ. 서론
Ⅰ-1. 대상: 영화 <이퀼리브리엄(Equilibrium)>에 드러난 집단적 이성주의 사회
영화 속 사회는 개인의 감정을 배제하도록 강요한다. 감정이란 비합리적이고 격정적이며, 모든 갈등의 원인이 되기 때문에 감정을 완전하게 배제하는 것이 이상적이다. 이성적인 사회가 곧 이상적인 사회라는
5. 인식 주도적 관심
자율적 역사 비판학은 성서와 신학을 이성주의적으로 이해하는 "인식 주도적 관심"(das erkenntnisleitende Interesse)에 의해서 지배되고 있다. 1965년 독일 프랑크푸르트 대학의 교수 취임 강연 "인식과 관심"(Erkenntnis und Interesse)에서 비판 사회학자 하버마스는 모든 학문이"선행적으로"주
1850-1875 집중적 산업화
회사 설립 : Opel, Skoda, Bayer, Lloyd
석탄 생산량 : 1850년 160만톤→1870년 3300만톤
철 생산량 : 1855년 32만톤 →1870년 140만톤
철도 : 1840년 500km→ 1875년 28000km
↓
문학의 상업화 촉진
(자본주의 문학시장)
문학 영역에서의 변화
1873년 새로운 책 제본기 발명
1884년 새로운 식
1. 윤동주 인물분석 (출처,참고 네이버사전 http://100.naver.com/100.nhn?docid=123552 )
o 출생-사망 : 1917년 12월 30일 (북간도) - 1945년 2월 16일
o 학력 : 도시샤대학교 영문과
o 수상 : 1999년 한국예술평론가협의회 선정 20세기를 빛낸 한국의 예술인
: 1990년 대한민국 건국훈장 독립장
o 주요작품 : 《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