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고구려(고구려시대)의 불교
고구려는 B. C. 37년 小水(渾江)를 중심으로 消奴部, 絶奴部, 順奴部, 灌奴部, 桂婁部 등 5部族(진단학회, 1981 : 226)이 세운 국가로 28왕 705년간 유지되었다.
太祖王(53~146?) 때에 桂婁部 高氏의 왕위 계승권이 확립된 이후 故國川王(179~196) 때에 이르러 왕권의 강화와 국가
조선말 봉건사회의 동요와 해체 속에서 17세기 이래 18세기 중엽에 걸쳐 상품-화폐경제가 발전하고 18세기말-19세기 초에는 상품-화폐경제의 발전을 기반으로 자본주의적 생산관계가 맹아적으로 발생하고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1876년 개항에서 시작되는 일본제국주의의 침략과정에서 이러한 발전은 외래
만든다는 내선일체론으로 대체되었다. 내선일체는 조선인의 무의식구조까지 황민화하는, 강요가 아닌 자발적 황민화의 수준이었다. 전시체제에 총체적으로 전력해야 할 시기에 조선인의 민족성을 유지한 채 동화정책만으로는 조선의 민족운동을 누를 수 없고, 더욱이 군사적, 경제적으로 조선을 통치
만 현재는 8월 중순에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다. 오봉은 일본인에게 정월과 더불어 큰 행사로서 일반적으로 고향에 돌아가서 성묘를 드린다. 이 시기가 되면 도심에서 지방으로 내려가는 고속도로나 신칸센은 귀성객들로 큰 혼잡을 이룬다. 이런 의미에서 오봉은 한국의 추석과 매우 비슷한 부분이 있지
불구하고 여전히 일부 종교에 대해 박해를 행하고 있고, 또한 사회의 지도층은 종교에 소속되는 것을 꺼려한다. 그리고 불교, 기독교, 이슬람교 등은 종교로 인정하고, 이들 종교에 한해서 종교의 자유를 어느 정도 인정하면서도 그 밖의 종교는 미신으로 규정하여 타파의 대상으로 삼는다.
만이 아니라 사회 각 분야의 일제 잔재 청산으로까지 확대되었다. 조선 임시정부수립을 위한 <20개조 정강>을 발표하면서부터는 “법률과 재판기관” 등 일본 통치기구의 청산으로 확대되었다.
북한의 일제잔재 청산작업은 북한정부가 수립된 이후에도 지속되었다. 1948년 9월 5일 채택한 <조선민주주
만 평의 부지를 마련하여 장애인복지 타운 건립을 추진 중에 있다
● 노인 복지시설
우리나라의 노인복지법이 제정된 것은 1981년의 일이다. 해방 이후부터 1970년대까지는 사회복지시설의 하나인 양로원 형태로 운영되었다. 그러나 1980년대 이후부터는 무료 수용시설인 양로원 중심의 노인복지가
만에 달하는 티베트인이 목숨을 잃는다. 종교는 우리 유물론자의 적이라고 믿는 중국인들에 의해 티베트에 있던 불교 사원의 99%가 완전히 파괴되었다. 중국이 말하는 티베트 인민 해방의 대가는 그런 것이었다. 1959년 티베트 독립 활동을 지속하기 위해 달라이 라마가 인도로의 망명길에 오른 이후, 중
불교의 중심무대가 개경에서 지방으로 옮겨졌다고 하는 사실은 단순한 지역적인 교체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불교의 내용이나 성격에도 변화를 초래하였다.
송광산 수선사나 만덕산 백련사는 바로 이와 같은 예이며, 이들은 결사운동이 일어난 수많은 사원 가운데서도 가장 번성한 곳이었다. 이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