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자들은 정신건강의 요건과 범주를 세우고자 연구를 진행해오고 있다.
Wolman의 연구에서는 정신건강의 기준을 성취동기, 정서적 균형, 인적 가능, 사회적 적용, 자존감 등의 다섯 가지로 들었고, Carrl은 자기존중과 타인존중, 자신의 한계와 타인의 한계에 대한 이해와 수용, 모든 행동에는 원인이
아니고 일생을 지속하는 결함의 상태로 이로 인한 가족의 부담과 스트레스 또한 끊임없이 계속되기 때문이다.
1. 특수아동과 부모
1) 부모의 역할
(1) 팀 구성원으로서의 부모
(2) 사회적응자로서의 부모
(3) 권리 옹호자로서의 부모
(4) 의사결정자로서의 부모
(5) 다양한 경험 제공자로서의 부모
행동을 발달 맥락에서 진단, 평가하여 치료하는 기술에 더 관심을 두고 있다.
임상아동심리학의 구제적인 방법으로는 진단, 처치, 연구, 교육 등이 있다. 아동의 지능이나 행동 등 심리학적 측면을 평가 측정하고, 이에 따라 문제아동에 대한 치료를 실시하게 된다. 치료방법으로는 상담치료, 놀이치료,
연구는 해피빈에서 홍보하는 여러 캠페인 중에서도 가장 성공한 캠페인인 ‘넷츠고 캠페인’을 선정하여 온라인 기부의 성공 요인을 알아보고자 하며 이에 대한 분석을 통해 온라인 기부의 활성화 가능성과 그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 쓰인 연구방법은 질적 연구이며, 넷츠고 캠페인 대표
무의식 영역 속에 추진력, 정열, 억압된 관념 및 감정들이 숨어 있다고 보았다. 프로이드는 40여년에 걸쳐 자유 연상의 방법으로 무의식을 탐구했으며, 이를 토대로 그는 최초로 독특하고 포괄적인 성격이론을 발전 시켰다. 그에 따르면, 인간의 정신세계는 의식, 전의식, 무의식으로 나누어진다.
연구에서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의 부재가 PDA시장의 확대의 저해 요인이라고 지적한 바 있다. 따라서 사용자는 자신의 환경과 사용의도에 맞는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하여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용도의 확장에 응용하는 것은 스마트폰의 수용의지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판단하여 컨버전스 개념에 부합되
방법에 매달리는 사람도 있고, 현실과 가상세계를 구분하지 못해 가상공간에서 진 게이머들이 자신을 이긴 상대를 찾아가 폭행하거나 게임 아이템을 강탈하는 사건도 생겨나는 것이다. 8)
이런 사건들이 생기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 아동과의 대화는 꼭 필요한 것이다. 또한 아동이 게임에 빠지게 된
사회적 지위 등을 포함하며, 소비생활과 관련한 특성으로는 불평성향, 소비자교육, 소비자지식, 소비자의식, 소비자태도, 유년기 소비경험 및 훈련 등이라고 할 수 있다.
4. 소비자 불평행동의 유형
불평행동에 대한 연구들은 연구자에 따라 여러 가지 방법과 다양한 유형으로 분류되고 있
범죄심리학(Criminal Psychology)은 범죄의,특히 범죄인의 심리적 측면을 다루는 학문이다.
영어 표현 그대로의 의미를 해석하자면, ‘범죄인의’나 ‘범죄의’심리학이지만, 이는 결국 범죄자의 행동, 즉 범죄행동의 심리학적 원리를 연구하는 학문이다. 심리학이 인간의 행동과 정신과정을 연구하는 학문
방법을 선택하여 청소년에게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진행한다.
3) 프로그램 대상
구 분
대상의 범위
인 원
일 반 집 단
동대문구 지역 거주 청소년
26,234명
위 험 집 단
일반집단중 학교 부적응 및 징계청소년
200여명
표 적 집 단
수련관으로 의뢰한 징계청소년
30여명
클라이언트 수
징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