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가 우주적 전체 속에 어떠한 위치에 놓여 있어야 되는지를 탐구하기 시작했다. 소크라테스에 이르러 비로소 정치철학과 도덕철학이 정립되기 시작한 것이다. 레오 스트라우스는 플라톤에 의하여 정립된 고대 그리스 철학에 그 이후 발전된 서양철학의 모든 본질이 놓여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고대 그리스가 있다는 것을 인정하여야 한다. 고대 그리스 민족은 선진문화들을 받아들이고 심화시켜 그들만의 특유한 문화로 체계화 하여 구축하였다. 고대 그리스는 그들이 차지한 문화사상에 비하여 너무나 단명한 민족이었으나, 그리스 사람들이 쌓아올린 찬란한 문명은 현재에 이르도록 서구정
서양사상에 여전히 뿌리 깊게 남아 있다. 본문에서는 이러한 아리스토텔레스의 사상과 그의 생애 또한 그의 업적과 후세에 미친 영향에 대해서 살펴보려 한다.
2.아리스토텔레스의 생애(Aristoteles: BC 384~322)
아리스토텔레스는 고대 그리스 최대의 철학자로 Chalcidice의 Stagira에서 출생했다. 그의 철
고대의 모든 것에 대한 자신들의 열정에, 그리고 고대의 학문과 문학을 모방하고 부활시키려는 의식적 계획에 이끌리어 고대 문학에 관해 중세 초기나 근대의 학도들보다 훨씬 더 포괄적인 관심을 갖게 되었다. 그러면 다음 본론에서 르네상스의 사상과 시대별로 르네상스의 사상이 어떻게 변하였는지
그들은 인간이 이 거대한 존재질서의 일부로서 거기에 종속된 존재라고 생각하였다.
한편, 인간의 가장 큰 관심사를 인간, 지도력 및 인간의 조직체라고 생각하는 사상가들도 있었다. 그들은 행동을 개선하고 윤리적인 행위의 잠재력을 높이는 것이 인간의 가장 큰 의무이며, 그것을 통해 인간은 스
사상은 '덕은 지'라는 것이었고, 제자인 플라톤은 이데아론 사상을, 또 그 제자인 아리스토텔레스는 스승의 사상을 이어 받으면서 독자적인 철학체계를 만들었다. 이 아테네기의 철학은 고대철학의 최성기였다.
제3기는 헬레니즘·로마시대의 철학으로 아리스토텔레스 사후에서 고대말까지의 철학을
그들은 한편으로 다양한 이론, 기질, 환경, 세대로 구성된 사람들이었고 서로간에 논쟁과 비판을 통해 갈등도 겪었다. 대다수의 계몽주의자들이 무신론과 유물론에 심취하였지만 한편으로 그들 안에는 기독교나 왕정주의의 미련을 버리지 못한 자들이 끊임없는 대립했다. 그들은 이해관계에 따라 서로
고대 그리스의 학문의 중심지인 밀레투스를 중심으로 모인 학자들의 그룹, 그리스의 문화와 서양사상의 기초를 마련한 학파
1) Thales
① 지구의 위치와 특성에 관해 사고한 그리스의 최초의 철학자
② 지표상의 사물의 위치와 측량에 깊은 관심을 갖고 있었으며 그 위치를 결
서양 문화가 시작된 것을 의미 한다.
3.문화적 배경
1) 인본주의(humanism)를 바탕으로 하고 있다.
가치척도를 인간 중심으로 하며 인간의 본성을 중시하고 인간성의 조화로운 발달을 중시하는 특성을 가진다. 이러한 모습은 그리스 신화에 등장하는 신의 모습을 통해서도 엿볼 수 있는데 그들은 절대성
서양의 삼단논법’이다. 고대그리스와 중국의 철학·과학·사회구조와를 대비한다.
제2장은 ‘동양의 더불어 사는 삶, 서양의 홀로 사는 삶’이다. 현대 동양인이 생각하는 ‘자기’라는 개념과 서양인이 생각하는 ‘자기’라는 개념을 구별하고 있다.
제3장에서는 ‘전체를 보는 동양과 부분을 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