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음주의 운동은 이러한 교회발전의 중요한 촉매제가 된다. 이 운동은 전통 프로테스탄티즘의 부흥운동으로서 프로테스탄트 세계 전반에 큰 영향을 끼쳤던 운동이다. 이 운동은 19세기에 영국에서 그 전성기를 맞게 된다.
그러나 19세기의 유럽의 그리스도교권은 종교적 관용의 확대와 복음주의 운
설교를 준비하는 것보다 훨씬 더 많은 시간을 요구한다.”
설교자가 성경을 연구할 때, 성령이 자신을 연구하도록 해야 함.
2. 설교를 믿는가?
김서택, 『건축술로서의 강해설교』
김서택은 ‘설교를 믿는가?’라는 질문에 대해서 고심한다. ‘설교를 통하여 사람이 변하고, 설교를 통하여 교회
말씀하셨고, 인간은 이 말씀에 회개로 응답하도록 불리움을 받았다고 보았다. 바로 이 말씀은 복음으로서, 성서는 설교와 함께 이 복음에 대한 증언이었다.
B. 신정통주의 기독교 교육학자
1. 쉘톤 스미스(Shelton Smith)
자유주의 신학에 대한 비판이 신학계에 일어났고 특히 라인홀드 니버 (R
인정한다. Dores R. Sharpe, Walter Rauschenbusch, (New York: MacMillan Company, 1942), p43.
이 회심과 더불어 그가 받은 종교적인 영향은 그로 하여금 설교하고 영혼을 구하는 일을 희망하게 되었다. 그리하여 라우쉔부쉬는 1883년에 로체스터 대학교를 졸업한 뒤 곧 로체스터 신학교에서 신학을 공부하기 시작했다.
복음에 대해 반응을 나타낸 것으로 신앙과 경건 의 태도를 뜻하는 것이다. 성경에 비추어 보면, 종교는 인간의 하나님에 대한 관계, 곧 하나님의 절대적 존엄성과 무한한 능력을 의식하고, 인간 자신의 비천함과 연약한 상태를 깨닫는 것이라 하겠다. 그러므로 종교란 하나님에 대한 의식적이고 자발적
다시 자기를 이와 같이 대상화되고 주체는 인격으로 전화된 본질의 대상으로 삼는다. 이것이 종교의 비밀이다. 여기서의 인간은 신의 대상이다. 따라서 믿음이 깊은 인간은 지가의 심성과 행위를 신의 대상으로 삼으며 인간을 신의 목적, 즉 정신에서 대상인 것은 행동에서는 목적이므로 신의 활동을
말씀이 점점 희미해졌고 다시금 하나님의 백성으로 율법을 준행하며 여호와만을 섬겨야 한다는 사실을 소개할 필요가 있었다. 그래서 모세는 신명기를 통하여 다시금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하나님의 율법을 가르치고 지키도록 하는 세편의 설교를 하게 된 것이다. 그러므로 신명기는 당시 이스라엘 백
말씀이 점점 희미해졌고 다시금 하나님의 백성으로 율법을 준행하며 여호와만을 섬겨야 한다는 사실을 소개할 필요가 있었다. 그래서 모세는 신명기를 통하여 다시금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하나님의 율법을 가르치고 지키도록 하는 세편의 설교를 하게 된 것이다. 그러므로 신명기는 당시 이스라엘 백
들어가는 말(111편)
시편 111편부터 할렐루야 시편이 시작된다. 113편까지 모두 할렐루야로 시작하며, 113편은 또한 할렐루야로 마친다. 112편은 할렐루야를 부른 사람이 어떤 사람이진 너무나 잘 묘사하며 113편은 왜 주님을 찬양하지 않을 수 없는지를 인생사에 나타난 주님의
Ⅰ. 서론
중세기 기독교회의 권위 아래 있던 유럽에서는 이태리를 중심 하여 문예부흥 운동이 새롭게 일어나게 되었다. 사실상 이러한 운동을 성경을 보는 안목을 본격화시켰고 인간을 재발견하는 계기가 됐다. 이러한 때, 즉 15세기 후반에 걸쳐서 전 인류와 교회에 위대한 영향을 끼친 인물들이 배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