却說唐僖宗西走興元, 轉入蜀中, 號召各鎭將士, 令他?力討賊, 克復長安.
각설당희종서주흥원 전입촉중 호소각진장사 령타병력토적 극복장안
각설하고 당나라 희종은 서쪽으로 흥원에 달아나다가 촉에 다시 들어가 각 진 장사를 불러 모아 그들이 힘을 합쳐 적을 토벌하고 장안을 극복하게 했다.
河中
시 정신과 이데올로기의 충돌
(1)정치 시대의 시와 시인
해방 시단의 등장
-좌익문단: 조선문학가동맹의 시부위원회에 소속되었던 권환, 김기림, 김동석, 오장환, 유진오, 유곤강, 이병철, 이용악, 이찬, 이홉, 임화, 조남령, 조운, 조벽암, 박아지, 설정식, 임학수, 김상훈, 박산운, 김광균 등
-우익문단: 민
시 정신과 이데올로기의 충돌
1 정치시대의 시와 시인
(1). 해방시단: 좌우세력의 분열과 대립으로 치닫던 문단의 분열과정으로부터 압도적인 영 향을 받음.
좌익문단: 「조선문학가동맹」의 시부위원회 소속되어있던 권환, 김기림, 김동석, 김상호, 민병균, 박서정, 박세영, 박아지, 박팔양, 백인준, 설
해방공간의 시
1. 들어가며
8.15해방은 한민족에 있어서, 형언 할 수 없는 혼란으로 규정 될 수 있다. 그리고 이런 혼란의 원인들은 점령군과 한민족 각각에게 있었다고 볼 수 있다. 일제 강점기에 있어 민족 해방투쟁세력은 크게 북만주 중심의 김일성의 무력투쟁, 태항산 중심의 조선독립 동맹의 무장투
전후문학(1950년대문학)
목 차
Ⅰ. 1950년대 문학 ................ 1
Ⅱ. 전후문학의 개념 .............. 5
Ⅲ. 전후문학의 의의와 가치 ....... 6
Ⅳ. 전후문학의 일반적 특징 ....... 6
Ⅴ. 전후문학의 대표적인 작가 ..... 6
※ 참고자료 ...................... 7
Ⅰ. 1950년대 문학
1. 1950년대 시대적 배경
6·25 전쟁은 우리 민족
심상
현대시론
어두운 방 안에
바알간 숯불이 피고
외로이 늙으신 할머니가
애처로이 잦아드는 어린 목숨을 지키고 계시었다.
이윽고 눈 속을
아버지가 약을 가지고 돌아오셨다.
아, 아버지가 눈을 헤치고 따 오신
그 붉은 산수유 열매...
나는 한 마리 어린 짐승
젊은 아버지의 서느런 옷자락에
열(熱
4.19, 민중의 자유라는 이름으로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김수영의 활동 및 작품 경향
1) 초기 (광복~6.25이전)
2) 1950년대
시 소개 : 헬리콥터
3) 4.19 민주주의혁명
시 소개 : 하…… 그림자가 없다 / 우선 그놈의 사진을 떼어서 밑씻개로 하자
4) 5.16군사쿠데타 이후
시 소개 : 풀
2. 김수영의 눈에 대하여
1)
I. 한국 현대시의 전개
1. 개화기
: 한국의 현대시가 형성되기 시작. - 현대시가 발아할 수 있도록 자양분을 발효시킨 시기.
① <한성순보>(1883)와 <독립신문>(1896)이 발행 → 한글사용의 문화운동이 활성화 → 문학의 참여도를 확대
② 개화기 시가의 모습은 과도기적 형태로 가사, 시조, 한시 등이
현재를 즐기자
우리는 항상 미래를 걱정하고 대비하며 살아간다. 학창 시절에는 대학 진학을 위해 공부를 하고 대학에 입학해서는 취업을 위해 열심을 낸다. 취업을 하면 결혼과 아이를 대비해 돈을 모은다. 아이들이 자라서 나이가 들면 노후 준비에 힘쓴다. 이처럼 우리는 왜 미래에 초점을 두고 살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