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적 경험의 인간학적 물음으로 결정되는 메시지의 설교자가 될 준비를 하면서 대학을 떠났다. 이 연구과정 동안에 그는 에두아르트 투르나이젠을 만나고, 모든 순간들을 같이하는 친구로서, 그리고 그의 신학적 모험에 반석 같은 동무로서 그와 이 날까지 우정을 맺어왔다. 그 당시 그들은 밧볼(Bad B
성서교육에 중점을 두었다. 주일에는 예수교 학당 전체가 주일 학교가 된 감이 있었다. 1901년 게일 (J.S.Gale) 목사가 교장이 되면서는 구세학당이라고 이름 하였고, 그 뒤 발전을 거듭하여 경신학교의 기틀을 마련하는데 성공하였다.
Ⅱ. 장로의 개념
장로교회에 "장로"라는 호칭이 있는데 이 호칭은
성서를 통해 나타나는 하나님의 의는 왜곡된 인간관계를 정상적인 인간관계로 회복시킨다. 이른바 바울의 의인론, 즉 믿음으로 의롭다함을 인정받는다는 교설은 바울신학의 중심일 뿐만 아니라, 기독교 복음의 핵심이라고 모든 신학자들이 생각하고 있다. 특히 종교개혁의 전통 위에 서 있는 개신교회
교회와 성직자 역시도 부패로 인해 당대인들에게 야유와 풍자, 그리고 비판의 대상으로 전락하고 있었다. 이처럼 교회 세력의 부패와 타락에 대한 불신감으로 조성되어 있는 사회적 분위기로 봤을 때 종교개혁을 외쳤던 마틴 루터와 같은 성직자의 출현이 결코 우연이 아님을 알 수 있다. 또한 이 시기
종교개혁 때부터 인식되기 시작 - 루터에 의해 기본 원리 제시· 성서를 모국어로 번역 → 모국어 교육 필요· 모든 사람들에게(의무 교육) 기초적 문자 학습 실시(초등 교육)· 루터의 원리(1524) : universal(보편성, 예외는 없음)compulsory(강제성)free(무상성) 최초의 의무 교육령(1642) : Gotha 교육령, Massachusetts
교회의 변절자”요 “사악한 자”였기에? 요즘 가톨릭 학자들의 의견을 들어보면 이것은 이제 시대에 어긋나는 말이다. 오히려 루터에게서 그들은 새로운 도전을 받고 있다고 표현하는 것이 어울릴 것이다. 그것은 ‘바다’와도 같은 그의 풍성한 신학과 ‘삶의 스승’이요 ‘신앙의 스승’인 그의 그
때, 기독교와 여성 문제를 연관 지어 조명해 보는 것은 시대-역사적, 사회-문화-정치적 정황에 따라 각기 다른 답이 나올 수 있는 것이며, 동일한 교단 또는 교회라 할지라도 어떠한 입장을 가지고 기독교 경전인 성서를 해석하느냐에 따라서 여성 문제에 대하여 긍정적 또는 부정적 반응을 할 수 있다.
교회는 성도들의 공동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종교개혁자 루터는 교회를 믿음을 가진 사람들의 모임, 곧 성도들의 모임으로 정의했다. 신학적 관점에서 교회를 성도들의 공동체라고 정의하는 것은 교회는 눈에 보이는 건물이나 제도 혹은 조직체와 직접적으로 일치시켜서는 안된다는 말이다. 신약성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