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 산문과 치세 경륜의 입언(立言)을 중심으로 하는 제자 산문으로 나뉜다. 제자산문의 내용은 치국(治國)의 방법에 관한 체계적인 담론으로서 주로 정치사상의 성격을 띠었다.
제자산문 (諸子散文)
선진 제자산문의 발전을 3단계로 나눌 수 있다.
1단계 : 춘추말년 ~ 전국 초기 주요 작품 : 논어(論
용어에 기원을 두고 있는 단어와 성어들이 중국어에 남아있으며 천문학, 역학, 의학 등에서 중국인들은 인도의 승려들이 가져온 지식의 혜택을 입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중요한 점은 중국인들의 종교적 삶이 불교가 가지고 온 교리와 수행 및 신격과 의례에 의하여 깊은 영향을 받았다는 점이다.
소설을 쓰기 시작한 것은 제국신문사 입사를 전후한 시기였다. 1906년 잡지 『소년한반도』에 한문투 소설 「잠상태」를 발표함으로써 집필활동을 시작하였고, 이후 제국신문사 기자로서 주로 제국신문에 작품을 발표하였다. 제국신문 폐간 후에는 매일신보로 옮겨 계속해서 소설을 집필하고 신문에
소설을 지금, 여기의 내가 어떻게 읽고 느낄 것인가의 문제 역시 이런 배려를 전제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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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고전이란 무엇인가? <고전이란 무엇인가> 말뜻으로만 보자면 고전은 “오래된 전범(典範)”이다. 오래되었다는 것은 두 가지를 뜻할 수 있다. 예부터 지금까지 변하지 않았다는 것이 그 하나이다. 이 경우
한문소설을 제외한다면, 고전소설의 주인공이 대체로 하늘나라에서 옥황상제에게 죄를 지어 지상으로 내려와 인간으로 태어나는 형식으로 설정된다. 「유충렬전」에서는 주인공인 유충렬이 청룡을 다스리는 하늘의 선관으로 무도한 익성(翼星)과 다투다가 지상으로 추방된다. 주인공이 적강한 존재
Ⅰ. 들어가는 말
1910년 7월 30일 「광학서포」에서 출간된, 이해조의 <자유종>은 <쇼경과 안즘방이 문답>, <거부오해(車夫誤解)> 등 문답 형식의 소설과 비슷한 유형으로 정치류 소설이며 또한 토론체 소설에 속한다. 1910년은 자주독립을 향한 무수한 지사(志士)와 의병들의 죽음이 무위로 끝나게 한 한일
<춘향전>은 형성된 이래로, 현재까지 전하는 고소설 중 가장 친숙하고 대표적인 작품이다. 고소설이 다양한 형태를 취하며 대중의 인기와 지지를 얻고자 한 결과, 작품이 향유되던 시기와 계층에 따라, 새로운 내용과 형식으로 확대, 재생산되어 거대한 이본군으로 전승되는 가장 전형적인 예를 보여주
명대 장편소설의 흐름
명대 이래의 장편소설을 장회소설이라고 부른다. 장편소설은 일정한 숫자의 회(回)로 구성되는 것이 특징이었으며 그래서 장회소설이라는 이름이 붙여지게 되었다. 이것은 곧 이야기 전체를 단락별로 끊는 것을 의미한다. 그리고 각 회의 앞에는 그 회의 내용을 압축적으로 설
Ⅰ. 서 론
필자도 고소설을 즐겨 읽는다. 고소설을 읽다보니 해학적이고 풍자적인 내용도 있으며 교훈적이고 영웅의 신기한 기적도 나오고 있어 시간가는 줄 모르고 탐독하게 도니다. 그 소소설이 심취하다보면 내가 고소설위 주인공이 된 듯한 착각에 빠지기도 한다. 고전소설을 부르는 명칭으로 고
및 연구를 통해서 남북한 교과서에 대해서 비교 및 분석을 해봄으로써, 북한사람들이 받는 교육에 대해서 알아보고, 북한사람들이 갖고 있는 생각에 대해 좀 더 근원적으로 이해 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또한, 우리와의 동질성 및 이질성을 확인함으로써, 앞으로 북한과 우리가 하나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