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유아는 놀이를 통해 학습을 하며, 감정을 표현하며 조절함으로써 정서적 적응력을 기를 수 있다. 또한 놀이를 하면서 자신의 내면에 있는 것을 자유롭게 표현함으로써 창의성을 신장시키고, 자기중심적 특성에서 탈 중심화 되어가면서 사회성을 발달시키게 된다. 이처럼 유아는 놀이를
월간 교육계획안
사랑반 만 5세
음률
· 동화 듣고 노랫말 만들기
· 간다간다
· 떳다떳다 비행기
· 건너가는 길
음률영역
· 크시코스의 ‘우편마차’ 감상
· 뱃놀이 감상
· 악기로 교통기관 소리 내보기
이야기 나누기
· 우리가 탈 수 있는 것들
· 땅 위로 다녀요
· 땅속에 있는 지하철
· 배
Ⅰ. 서론
초등학교 1, 2학년 아동들의 심신 발달의 특성을 각 발달 영역별로 개괄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교육부, 1994; Martin, 2000).
첫째, 신체적 발달 : 기본적인 신체운동 기능이 어느 정도 갖추어진다. 이 시기의 아동들은 별 어려움 없이 몸을 움직일 수 있고, 전체적인 균형감각과 기본적인 운동 능력
놀이, 표현 활동에도 관심을 가져 급속한 발달을 방해하는 요인에 주의를 기울이고 발달을 촉진하는 요인에 대해서도 관심을 가져야 한다. 운동 기능적 특성에서 보면 이 시기의 아동은 안정성이 있고, 자신의 통제가 가능하며, 신체 각 기관이 밀접하게 결합되어 협응이 잘 된다. 대체로 전후좌우에 잘
Ⅰ. 서 론
언어를 초월한 문화적 접근이 가능할 뿐 아니라 장애인의 심리치료에도 용이하게 사용되는 등 그 활용방법은 무궁무진하다. 따라서 이러한 인형극의 효과적인 발전을 위해서는 혼자서의 발전은 취미에서 그치거나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 인형극은 손인형, 줄인형, 막대인형, 탈인형, 그
1. ‘우리들은 1 학년’ 교육 과정 개정의 배경
교육 과정 개정에 대한 요청은 교육 과정이 적용되는 특정 사회의 시대적, 역사적 상황이 변하고, 기존의 교육 과정이 적절한가에 대한 반성과 검토가 누적되면서 새로운 교육 과정을 도입할 필요성이 커짐에 따르는 것이다. 제 7 차 교육 과정에서 ‘우리
것이 무척 중요할 것이라 생각 된다. 또한 현대사회에서 점차적으로 잊혀져 가는 조상들의 놀이와 오늘 날의 놀이를 비교하여 흥미를 가지도록 하고, 우리 전통의 소중함과 가치를 느끼고 오늘날의 여가생활과 놀이문화가 나아가야 할 올바른 방향에 대해 생각해 보게 하는 것도 무척 필요할 것이다.
Ⅰ. 서론
최인훈 희곡 작품의 특징은 그만의 독특한 방법이면서 희곡을 쓰는 규칙처럼 적용된다. 각 희곡 작품의 소재와 내용은 다르지만 이 작품을 통해 작가가 살았던 시간과 공간을 비판하려 했다는 점에서 최인훈 희곡 작품은 연구할 가치가 충분하다고 본다. 최인훈은 소설과 희곡의 세계를 연
지도점
●소변처리는 혼자서 어려움 없이 할 수 있으나 대변처리는 어른의 도움이 필요하다.
- 대·소변을 보기 위해 바지와 속옷을 올리고 내리기나 변기 뚜껑 올리고 내리기, 물 내리기 등은 할 수 있으나, 대변을 본 후 닦지 않고 그대로 속옷과 바지를 입는다.
●계절과 상황에 맞는 옷을 입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