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교과서들을 살펴보면 그 비중이 다른 갈래에 비해 매우 낮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그동안 행해진 연구를 보아도 그 성과가 타 분야에 비해 상당히 부족함을 알 수 있었다. 정혜승, 「국어교과서 연구의 회고와 전망」, 박영순 편『21세기 국어교육학의 현황과 과제』, 한국문화사, 2002, p. 259
도
Ⅰ. 서론
‘이상’은 20세기 한국문학을 대표하는 작가로서, 이제껏 <날개>, <권태>, <오감도>, <거울>등을 비롯한 많은 작품이 중․고교 교육과정에서 다루어져 왔다. 하지만 그 빈도수와는 별개로 학습자들은 여전히 그의 작품을 난해하고 어렵게 느끼고 있으며, 실제 교육현장에서도 그 부분이 가
1. 시의 표현 (문학)
대단원 학습목표
-시에 쓰인 여러 가지 표현 방법을 이해할 수 있다.
-작가의 의도를 파악하며 시를 감상할 수 있다.
대단원 선정이유
-학생들이 시인이 사용하는 여러 가지 표현 방법을 이해하고, 그 속에 담긴 시인의 의도를 파악해 시를 폭넓게 감상할 수 있도록 하기 위
문학사적으로 가치로운 것으로 인정되지만 그 작품이 문학교육의 대상이 되어야 하는지에 대한 논란이 있었다. 우선 그의 작품을 문학교육의 대상으로 삼는 것에 찬성하는 입장은 그의 작품은 문학사의 대가로 인정될 만큼 가치롭고 그를 빼놓고서는 한국 시의 발전을 논할 수 없다는 논리를 내세운다
문학교육은 문학현상이 바람직하게 이루어지기 위한 일체의 의도적 모색의 과정과 결과(문학교육론, 구인환 외 ; 2003, 43)이라고 한다. 또한 문학교육을 설정함에 있어 세 가지 기본요소를 제시하고 있다. 그것은 첫째, 문학교육에서 다루어야 할 내용으로서 문학이란 무엇인가의 문제이고, 둘째, 문학교
문학 교실의 현장에서 만났을 때, 교사의 문학 교육을 돕고, 학생의 해석과 반응을 촉진하기 위한 비평 방법은 신비평과 독자 반응 이론뿐이다. 그러나 20세기 비평의 거대한 흐름이었던 신비평이 본고장인 미국에서는 '죽은 馬'이라 하여 무시하려는 경향이 일기 시작하였다. 그와 더불어 한국에서도
무엇인가’라고 묻는다면 이 책을 읽기 전까지는 당연하게 ‘나에게 행복을 주는 어떠한 이벤트, 사건이 존재할 때 그 순간이 바로 행복이다’라고 말했을 것이다 하지만 이 책을 읽은 후 나는 ‘내가 현재 내 생활을 있는 그대로 즐기는 것, 누군가 온전한 내 모습을 그대로 사랑해 준다는 것, 그것이
Ⅰ. 서론
영화 <일 포스티노>는 순박한 어부의 아들이 20세기 최고의 좌파 시인과 만나면서 자신의 예술성과 사랑을 발견하는 과정을 그린 작품이다. 이작품은 실존 인물이었던 칠레의 민중시인 네루다의 실제 이야기를 토대로하고 있다. 네루다가 정치적인 이유로 본국에서 추방당하자 이탈리아 정
1. 기녀 시조가 사대부 시조와 다른 성격을 가질 수밖에 없었던 배경을 염두에 두면서, 기녀 시조의 일반적 특징을 구체적인 작품을 예로 들어 서술, 2. 조선후기의 기녀 시조가 전기의 전통을 어떻게 이어받고 있는지, 전기와 달라진 점은 무엇인지 설명, 3. 기녀 시조의 문학사적 의의를 논해 보겠다.
1. 기녀 시조가 사대부 시조와 다른 성격을 가질 수밖에 없었던 배경을 염두에 두면서, 기녀 시조의 일반적 특징을 구체적인 작품을 예로 들어 서술, 2. 조선후기의 기녀 시조가 전기의 전통을 어떻게 이어받고 있는지, 전기와 달라진 점은 무엇인지 설명, 3. 기녀 시조의 문학사적 의의를 논해 보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