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교육론] 이상 `날개` 교육방법 연구

 1  [문학교육론] 이상 `날개` 교육방법 연구-1
 2  [문학교육론] 이상 `날개` 교육방법 연구-2
 3  [문학교육론] 이상 `날개` 교육방법 연구-3
 4  [문학교육론] 이상 `날개` 교육방법 연구-4
 5  [문학교육론] 이상 `날개` 교육방법 연구-5
 6  [문학교육론] 이상 `날개` 교육방법 연구-6
 7  [문학교육론] 이상 `날개` 교육방법 연구-7
 8  [문학교육론] 이상 `날개` 교육방법 연구-8
 9  [문학교육론] 이상 `날개` 교육방법 연구-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문학교육론] 이상 `날개` 교육방법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이상 작가, 작품 분석
1. ‘이상’ 작가 분석
2. 작품 분석
1) 전체 줄거리
2) 내용 구성 및 특징

Ⅲ. 교과서별 수록 내용 분석
1. 고등학교 문학 上 - 교학사
2. 고등학교 문학 下 - 문원각

Ⅳ. 교수학습 방안 연구
1. 기존 교수학습 방안
2. 교수학습 방안 모형 제시

Ⅴ.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이상’은 20세기 한국문학을 대표하는 작가로서, 이제껏 , , , 등을 비롯한 많은 작품이 중․고교 교육과정에서 다루어져 왔다. 하지만 그 빈도수와는 별개로 학습자들은 여전히 그의 작품을 난해하고 어렵게 느끼고 있으며, 실제 교육현장에서도 그 부분이 가장 문제가 되고 있다. 그것은 그의 작품의 주제가 되는 ‘권태’와 ‘자기분열’, 그리고 형식의 파괴라 불리어지는 문학 작품의 형식이 학습자들로 하여금 거리감을 느끼게끔 하기 때문이다. 이에 우리는 학습자들의 정서와 학습 능력을 고려하여 학습자들이 보다 쉽게 이 작품을 학습할 수 있도록 학습 지도안을 연구할 필요성을 가진다.


Ⅱ. 이상 작가, 작품 분석

1. ‘이상’ 작가 분석
이상은 한국 근대문학사가 낳은 불세출의 시인이자 작가이다. 그는 스스로를 '박제가 되어버린 천재'라 불렀거니와, '폭풍이 눈앞에 온 경우에도 얼굴빛이 변해지지 않는 그런 얼굴'을 지닌 사람만이 사는 세계의 주민이 되고자 문을 두드린 최초의 한국인이었다. 문학을 통해서 인간 고통의 근원을 끊임없이 발견하려 했던 이상한 천재 작가, 그가 바로 이상이었다.
1910년 9월 23일, 서울에서 태어난 이상(본명 김해경)은 1931년 '이상한 가역반응'이라는 시로 문단에 데뷔했다. 1933년부터 폐가 악화되기 시작했고, 1934년에는 김기림, 정지용, 박태원 등과 교유하면서, 에 그 유명한 시 '오감도'를 연재하다가, 빗발치는 독자들의 항의로 중단하기도 했다. 건강 악화와 사업 실패, 사상 혐의로 피검되는 등 결코 행복하지 않은 삶을 살았고, 게다가 26년 7개월이라는 짧은 생애로 요절했음에도 불구하고, 그는 '오감도' 등의 시와 '날개', '지주회시', '봉별기' 등의 소설을 통해 거의 파격적으로 한국문학의 수준을 올려놓았다.
이상이 주로 문학 활동을 하던 1930년대는, 식민지의 병리 현상이 완연한 시기였다. 이런 상황에서 이상은, 미국의 T. S. 엘리엇이 그랬듯이, '황무지' 의식을 가장 예각적이고 실험적으로 드러낸 작가에 속한다. 그의 문학이 기본적으로 그로테스크한 왜곡의 상태와 불안 의식, 세계 파국의 공포, 의식 체계와 형태의 파괴, 숫자의 뒤틀림과 유희, 그리고 자기 분열과 자의식의 과잉 등의 비합리적 세계로 일관되고 있는 것은 그런 까닭인 지도 모른다. 그것은 기존 문학 형태를 파괴하고 해체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