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교육론] 문학작품에서의 읽기지도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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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대문학교육론] 문학작품에서의 읽기지도를 중심으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 론
《문학 작품 중심의 과정별 읽기 전략의 실제》
가. 작품 선정
나. 과정별 읽기 전략의 실제
다. 평가단계
라. 내면화 단계

Ⅲ. 결 론
본문내용
Ⅰ. 서론

가르치는 것의 목적은 학생들로 하여금 단순히 지식이나 기술을 받아들이게 하는 것이 아니라, 학습하는 방법을 터득하게 함으로써 보다 유능한 학습자가 되게 하는 것이라고 한다. 그렇기 때문에 교사는 학생들에게 학습하는 방법을 터득하게 하기 위해서 수업시간을 활용하는 나름대로의 교수․학습 모형을 적용할 수 있어야 한다.
문학교육은 문학현상이 바람직하게 이루어지기 위한 일체의 의도적 모색의 과정과 결과(문학교육론, 구인환 외 ; 2003, 43)이라고 한다. 또한 문학교육을 설정함에 있어 세 가지 기본요소를 제시하고 있다. 그것은 첫째, 문학교육에서 다루어야 할 내용으로서 문학이란 무엇인가의 문제이고, 둘째, 문학교육에서의 교육을 어떠한 적용으로 파악할 것인가의 문제였으며, 셋째, 이상 두 가지 항목의 결과적 사항으로서 문학교육 자체의 속성을 밝혀내는 것들이다. 이와 같은 기본전제를 가지고 문학교육을 행함에 있어서는 여러 가지 교수․학습 모형이 적용된다. 특히, 문학교육에 있어서는 문학의 종류에 따른 특성을 잘 살릴 수 있는 교수․학습 모형이 적용되어야 한다.
그중에서도 문학교육에서의 읽기 수업시간은 문학작품의 종류에 따라 그 교수․학습 모형이 달리 적용되어야 하는 특성을 지닌다.
읽기 지도에는 대표적으로 현시적 모형과 일반 절차 모형을 적용하고 있다. 이중 일반 절차모형(문학교육론, 구인환 외 ; 2003, 268, 322)은 읽기 과정을 읽기 전․중․후의 단계별 활동을 적용하기에 적절한 모형으로 연구목적에 따라 절차를 변용하기에 용이하다.
일반 절차 모형을 살펴보면, 일반 절차 모형은 수업과정 일반절차모형이라 하여 수업절차를 일반적 공식으로 규범화한 것이다. 이 모형을 실제 교실수업에서 운용할 때는 그 소설수업의 구체적 조건들을 검토해야 한다. 예를 들면 ①학교급별 조건, ②교육과정에서의 요구, ③학습자들의 특수성, ④제재의 친숙도, ⑤교사의 문학교육관, ⑥기타 교실의 물리적․심리적 조건 등을 고려해서 교사가 수업의 절차를 창의적으로 조정해야 한다.(문학교육론, 구인환 외 ; 2003, 322)
일반절차모형에 있어 계획단계는 수업의 목표를 수립한다는 점에서 이후의 수업단계를 결정하는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수업의 목표설정에 있어 학교급별 조건, 대단원 내에서의 제재의 위치 등이 우선 고려되어야 한다. 예를 들어 소설 장르를 수업하는데 있어, 중학교 저학년의 경우 소설의 장르적 특성이나 소설의 개괄적 이해, 주제의 파악 등에 그 목표를 둘 수 있다. 저학년의 경우 소설 장르를 직접 구체적으로 접함으로써 소설이란 어떤 것이라는 구체적 체험을 강화할 필요가 있으며, 소설 제재 내에서 드러난 내용을 그 자체로 이해하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그러나, 소설수업을 다년간 받은 고학년의 경우 소설의 이론에 대한 이해를 통해 소설 텍스트를 논리적으로 비평할 능력을 함양시키거나, 소설을 종합적으로 감상하는 능력을 신장시키는데 목표를 두게 되며, 이에 따라 수업 모형을 달리 적용되야 하는 것이다.
문학교육에서는 어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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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명신, 「학습자 중심의 읽기 지도 방안」, 성균관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2000
심혜옥, 「국어과 읽기 교수․학습 모형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논문, 1995
허덕희, 「문학 읽기 중심의 독서교육 방법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논문, 2002




구인환 외, 「문학교육론」, 삼지원, 1999
박영목, 한철우, 윤희원 공저, 「국어 교육학 원론」, 교학사, 1999




박영목, 「독서 교육 활성화 방안 연구」, 국어교육, 한국국어교육연구회,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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