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과 작품, 그리고 소설이 쓰여진 역사적 맥락에 대해 논의하는 것으로 시작하겠습니다. 다음으로 주요 인물에 대한 설명과 줄거리 요약을 포함하여 소설의 개요를 제공합니다.
그런 다음 사회적 불의, 구속과 용서, 사랑과 희생, 운명과 자유 의지를 포함하여 소설 전체에 존재하는 주제를 분석할 것
본론
1, 작품해설
체호프가 살던 19세기 말 러시아는 바야흐로 혁명의 기운이 밑바닥에서 서서히 피어오르면서 부르주아들의 나태하고 부도덕한 삶이 철퇴를 얻어맞기 직전의 폭풍 속의 고요와도 같은 분위기였다. '바냐 아저씨'에서 체호프는 우상에 대한 맹종, 그리고 미(美)에 의한 일상의 파괴와
문학》(1997. 4)에 〈불임파리〉라는 제목으로 발표되었다.
간단한 줄거리로 삭막한 신도시를 배경으로 해서 한 부부의 삶을 그리고 있는 데 이들 부부의 일상은 따뜻하고 달콤하기보단 메마르고 황폐하고 무미건조한 삶을 살고 있다. 아내는 자신이 읽은 책들을 상자에 넣고, 또 자신에게 의미있는 수
그리고 해체(Deconstruction) 혹은 후기구조주의 사상으로 시작되었으며, 1970년대 중반 점검과 반성을 거쳐 오늘날에 이른다.
해설
포스트모더니즘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모더니즘에 대한 이해가 전제되어야 하는데 그 특징은 대체로 다음과 같다.
서구에서 근대 혹은 모던(modern) 시대라고 하면 18세기
문학 교과서’가 문학사를 어떠한 방식으로 기술하고 있는지를 분석해보고자 한다. 먼저 지학사 교과서에서 문학사 교육이 포함된 목차를 파악하고 단원별 구성을 살펴볼 것이다. 분석할 단원은 본 강의의 특성상 근ㆍ현대 문학사를 다룬 단원만으로 한정한다. 그리고 그러한 교과서 구성이 가진 효과
문학작품들을 알아보기 전에, 우선적으로 그의 생애와 그 당시 시대적․문화적 배경, 작품 창작의 배경이 되는 사상과 문학이론 등을 살펴보면서 이규보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돕고자 한다.
Ⅱ. 본론
1. 이규보를 만나다
가. 별이 뜨고 별이 지기까지
1) 이규보의 삶
동방 최고의 시인
Ⅰ. 개요
탈놀이의 대사에서는 단어.구절과 문장.공식적 표현단위를 빈번히 반복하고 있다. 반복에 의해 형성된 대사는 구비전승물인 탈놀이의 특징적 면모를 잘 보여준다. 이러한 반복 방식으로 형성된 대사와 기존가요를 차용하여 형성된 대사는 탈놀이 대사의 율동감을 조성하는 기저층위를 이루
문학의 본질과 의의에 접근해 들어가기로 한다.
≪ … 중 략 … ≫
Ⅱ. 구비문학의 의미
구비문학이 펼쳐 내는 문학 세계는 넓고도 다양하다. 산문과 시가 문학, 그리고 서정과 서사, 극문학이 두루 그 안에 포함돼 있다. 또한 구비문학은 다름이 아니오라 우리가 말하는 그것 그 자체이
문학이 ‘정치나 이데올로기의 충복’이 되어 있음을 지적했다. 그의 주장에 따르면, 대부분의 문인들은 정치판에 뛰어들었고, 이들에 의해 창작된 작품은 거의 주장, 혁명이론, 관념적인 사상을 주제로 삼고 있다. 그리고 문인들은 반드시 정치적 입장을 가져야 한다고 잘못 생각하고 아무런 반성이나
문학 외적인 요소를 강조하는 마르크스주의 또한 독단적이고 폐쇄적인 경향이란 견해에서 쉽게 벗어나지 못한다. 따라서 이런 편협성과 독단주의적 해석에 눈을 돌리며 문학 작품의 미학은 작가, 독자, 작품 그리고 문맥 등 작품의 총체성 속에서 찾아야 하며 문학은 궁극적으로는 삶의 문제와 관련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