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0년대가 유신의 질곡으로 얼룩진 시대였다면 80년대는 광주의 비극에서 벗어나기 위한 몸부림의 시대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살육의 현장으로밖에는 말할 수 없는 광주항쟁의 끔찍한 결과는 작가들에게 문학적 상상력이나 정신에 엄청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었다. 현실의 제 양상이 어떠한 비극적 상
년대라는 시대상황을 떠나서는 설화의 차원으로 떨어질지 모른다는 사실을 작가 자신이 인정할 정도로 1960년대적이다. 김승옥은 한국 현대소설사에서 1960년대를 논할 때 항상 거론되는 작가이다. 그 이유는 우리 현대문학이 오랫동안 목마르게 고대해 온, 1960년대 이후 우리 소설사의 중요한 한 흐름
문학적 특성과 문화사적 의미를 설명한 후, 이 작품에 대한 분석을 토대로 1970년대 한국사회의 특징에 대하여 설명한다.
Ⅱ 본론
1.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 분석
1) 작품 개요
난장이는 1970년대 급속한 산업화 과정에서 잔업과 철야를 거의 매일 하다시피 하면서도 비참한 삶에서 벗어날
소설집 중 네번째 작인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은 제 13회 동인문학상을 수상한다.
대표작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을 통하여 1970년대 한국사회의 최대 과제였던 빈부와 노사의 대립을 극적으로 제시하고 연작 형식으로 소설 양식의 확대를 가능하게 하면서 이야기 형식의 긴장과 이완을 동
본고에서는 해방 후부터 70년대 산업화 이전까지, 위와 같은 문학사의 흐름 속에서 기념비적인 작품들을 창작해낸 주요 작가들인 황순원, 최인훈, 이청준, 김승옥, 이호철을 통하여 그 시대 문학의 전개과정과 특징, 그에 따른 구체적인 작품들을 파악해 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60년대소설의 전개과
년대 이전에 활동해 오던 작가들에 의해 인간존재의 본질을 다루거나 삶의 근원을 탐색하는 작품 활동도 꾸준히 전개된다.
이렇게 보면 남북분단과 50년대 한국전쟁의 와중에 휩쓸려 들어갔던 행선지 없는 문학의 흐름은 다시 60년대에 와서 새로운 자태로 모습을 드러내기 시작했고, 70년대에 확고히
문학에도 영향력을 행사해 우리 소설에 전례 없던 풍성한 자료를 제공했다.
60년대가 관념적 인식과 상징에 의존했다면, 70년대는 현실적 삶에 초점을 맞추는 양상을 보여 주었다. 그 대표적 형태가 농촌 공동체의 해체와 근대화에 대한 비판인데, 이문구의 '관촌 수필', '해벽', '우리 동네'연작이 선구
발간은 필드로 월간지‧ 동인지, 각종 단행본 등이 간행되어 문학사적 면에선 현대에 접근하는 문학, 문예물 대한 창작의욕에 자극을 주었고, 민족사적 면에선 민중들의 현대적인 정신 확립에 기여하며, 문학‧예술 공감의식면에선 대중예술성을 고취하는데 크게 기여한 전환기라 볼 수 있다.
Ⅰ. 들어가며
1960년대의 시대상은 6.25와 4.19, 5.16이라는 큼직한 테두리로 나누어서 설명해 볼 수 있다. 먼저 6.25전쟁이라는 상처 아래에서, 1960년대는 6.25전쟁이 끝이 난지 불과 10년 안팎의 시간이 흐른 시기이다. 이 시기는 모든 것이 폐허로 변해버린 암흑의 시기였다. 사람들은 미국의 원조로 근근
소설적 기법의 새로움을 추구한 작가군으로 80년대에 모습을 드러낸 이인성, 최수철, 서정인 등도 이러한 현상에 동참한 작가들이다. 이인성은 '낯선 시간 속으로' , '한없이 낮은 숨결로' 등의 작품을 통해 기존의 소설 기법에 대한 과감한 해체를 추구하고 있다. 최수철은 사회 구조와 개인의 삶의 양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