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대적 상황이 나오고 있다. 동양에서는 공자의 인사상과 연관되는 유교와 불교 서양에서는 기독교, 유대교가 집중적으로 소개되고 있어 이를 통하여 종교의 흐름과 맥락을 한눈에 알 수 잇도록 명쾌한 답을 제시하고 있다. 이 장에서는 엘리아데의 <세계종교사상사>(이학사) 1, 2, 3권 가운데 1권을 선택
그리스도교와 이슬람교, 그리고 유대교 사이에 오랫동안 평화적 공존의 시기는 그리스도교를 중앙집권의 구심적 이데올로기로 삼았던 카스티야 왕국 중심의 통일 시대를 맞이하면서 대결과 갈등, 상호 배타주의의 구도로 재편되기에 이른다.
유대교인의 추방과 이슬람교인의 추방이 계속되었고, 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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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비교 언어학(Comparative Philology)
인류 언어의 자연적 그룹들에서 출발하여 그 언어들과 방언의 기원 및 관계를 찾아내고 인류 역사의 시작에까지 올라가 현재 분포되어 있는 종족들의 통일성과 이미 오래 전에 없어진 문명의 자료들을 찾아내는 학문으로서 성경의 배경연구에 도움을 준다.
시 교세확장이나 교파구성을 목적하고 전도한 것이 아니라 영혼구원에 목적을 두고 가르치시며, 설교하시며, 모든 병을 고치신 사실을 알 수 있다.
이 정신을 본받아 초기 성결교회 전도자들이 전도관에서 말씀을 가르치며, 거리로 나가 복음을 선포하며, 병든 자에게 신유의 은사를 외치며, 영혼과
제 1 부 정통, 합리주의, 그리고 경건주의
1. 정통주의 - 종교개혁 이후 도그마가 신앙을 그리고 정통교리가 사랑을 대체했다. 개혁파, 루터란, 로마카톨릭은 모두 신자들이 고수해야할 정통 신조들을 발전시켰으며, 이에 순복하지 않으면 진정한 신자로 인정하지 않는 모습까지도 보이게 되었다. 그런
Ⅰ. 서론
서구에서 발전한 경전 종교들(유다교, 그리스도교, 이슬람교)은 그 메시지를 선포하는 활동에서 박식한 학문을 발전시켜 왔다는 특징이 있다. 생활 양식으로서의 종교와 철학이 서로 유관한 것과 마찬가지로 그리스도교 신학도 학문으로서의 철학과 긴밀하고도 복합적인 관계를 맺게 된다.
시아의 일각에는 일찍부터 그 모습을 나타냈고 동양 전토에 널리 퍼진 것이다. 오늘날 기독교를 단순히 서구의 종교로만 인식하게 된 것은 무엇보다도 기독교의 역사에 대한 근본적으로 불균형한 조명에서 기인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살펴본 바로는 기독교는 그 초기에서부터 자기이해의 개념적
시 복합적인 신의 개념을 드러내고 있다. 그러면 이제부터 바로가 주장하는 복합적인 신의 개념에 대해서 알아보자. 바로가 출발점으로 삼고 있는 야누스에 대해서 우선 알아보자. ‘야누스와 테르미누스를 별개의 신으로 구분하는 것은 타당한가.’라는 문제에서 우선 출발하자. 야누스는 시작의 신
Ⅰ. 서론
한국의 종교적 특징은 종교사적으로 보아서 진화적인 연속성을 가지고 있다는 데 있을 것이다. 이것이 현재에도 종교적인 복합사회를 형성하고 있는 독특한 배경이다. 기독교는 한말의 긴박한 국제적인 시련 속에서 그 자주성을 추구한 조선에 근대적인 자각을 동반한 민족의 에너지를 부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