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아보관
학생들이 만든 컬렉션의상과 유명해진 디자이너들의 졸업 작품의 보존이 잘 되어있음.
재단실: 11층높이 길이의 천을 재단 할 수 있는 기계보유.
재봉실 : 재봉실 한 대당 다리미 탁자가 각각 붙어있음.
전 세계 패션 책과 잡지의 진열- 검색 후 자동 검열되고 자동으로 원래 위치를 찾아감.
전통과 아트 앤 크래프트의 혼합
1. 전통의 중시나 형태, 구조에 대한 여러 가지 발명을 근거로 독자성 있는 건축을 만들어 냄.
2. 크리스챤 사이엔티스트 제일교회, 1910
일본주택을 연상시키는 여러 가지 지붕에 의해 분절된 전체볼륨의 개구부에 고딕적인 표현이 시도
내부공간에서는 콘크
작품성이나 대중성을 인정받은 소설 작품을 놓고 영화사들이 영화화하는 판권 경쟁에 나서는 게 아니라 역으로 화제의 영화 작품을 소설로 만들겠다고 출판사들이 판권 경쟁을 벌이는 형국이다. 이와 같은 위기가 왜 생겨 난 것인가. 몇 가지 이유를 들어보자.
첫 번째 이유로, 시대가 바뀌었고 독자들
일본과 미국이다. 우리가 주목해야 하는 것은 바로 일본의 애니메이션 산업이라고 할 수 있는데, 오늘날 일본의 애니메이션 산업은 국민적 엔터테인먼트로 떠오르며 전성기를 맞이하고 있다. 극영화(motion pictures)산업이 쇠퇴하고 있는 것과 대조적으로, 애니메이션은 일본을 대표하는 신 성장 산업이자
일본에서는 ‘동화영화’, 한국은 흔히 ‘만화영화’라고 부르나, 현재는 ‘애니메이션’으로 통일해서 부르고 있다.
-일본 애니메이션의 위상과 파급효과
애니메이션에 대하여 알아보기에 앞서 애니메이션 산업이 상대적으로 발전한 일본의 애니메이션에 대하여 살펴볼 필요가 있다. 일본의 대
일본인들에게 가져다 주며 세계 문화시장을 석권하고 있다. 이제는 처음의 미국 애니메이션을 쫓는 입장에서 벗어나, "재패니메이션", 혹은 "아니메"라는 독자적인 아이덴티티를 가지고, 또 다른 일본산 문화폭탄인 "망가"와는 차별화되는 "재패니메이션"만의 작품영역을 만들며 성장해 가고 있는 일본
디자인과 일상성에 대해 알아보았다. 이러한 다양한 사례 연구를 통해 디자인의 일상성의 아름다움에 대해 연구해보겠다. 그리고 현재 한국의 일상용품 디자인이 그 정체성을 어디에다 두고 있는지 혼란스럽게만 보이는 상황에서 우리의 전통성 속에서 찾아낸 우리 민족의 생활철학과 가치를 통해 디
일본 상업문화를 대표하고 있는 문화에 관해 많은 발표가 이루어 졌던 거 같습니다. 그러던 와중에 일본의 예술중 회화에 대해서는 수업시간에 다루어 지지 못한 점이 아쉬웠었고 디자인의 나라 혹은 디자인 강국으로까지 불리우는 일본이라는 나라의 의식속에 있는 예술의 근본 정신을 일본 회화를
Ⅰ. 서론
지난 20여 년 간 우리나라의 미술 현장은 환원주의적 태도를 기반으로 한 모던 미술과 그에 반발하고 나선 민중 미술, 그리고 다시 이를 극복하려는 포스트모던 미술이 물밀 듯 밀려왔다가 다시 밀려가는 각축장처럼 보였다. 자연스런 문화의 교체라고 보기에는 지나치게 빠르게 휩쓸고 간
행위자 연결망 ANT 이론 중심으로
ANT 이론의 확장 테크놀로지 아트의 상호작용
1장 행위자 - 연결망 이론 개념
1. 행위자 - 연결망 이론과 창시자
<그림 1> 브루노 라투어
행위자 - 연결망 이론(Actor-Network Theory : 약칭 ANT)은 1980년대에 프랑스의 브루노 라투르와 미셸 칼롱 그리고 영국의 존 로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