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기 SF는 Science Fiction, 즉 ‘공상과학소설’을 지칭하는 용어로 주로 정의되었으나, SF영화 산업이 점차 비약적인 발전을 이루면서 오늘날에는 소설과 영화를 총칭하는 개념이 되었다. 오늘날 SF물들은 매우 다양하고 광범위한 주제와 내용을 담고 있고, 최근으로 올수록 모험, 액션 등의 다른 장르의 요
살펴 본 후, 여기에서 살펴본 사이버 공간의 특징이 정체성 형성에 어떠한 양상으로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하여 4편의 영화를 통해 좀 더 구체적으로 살펴볼 것이다. 마지막으로 사이버 공간이 가지는 특징이 자아정체성에 미치는 영향을 어떻게 볼 것인가에 대해서 살펴봄으로써 글을 마무리 짓겠다.
그것을 패러디한 것들이 쏟아져 나온다. 영화, 광고, 음악, 인터넷, 방송, 출판, 등 매스 미디어 뿐만 아니라 정치나 미술이나 건축 등 사회 전 분야에서 패러디는 널리 사용되어 지고 있다. 이렇게 패러디는 우리 사회에서 하나의 문화장르로 당당히 정착하였다. 그렇다면 패러디는 과연 무엇이며 우리
영화를 통하여 삶의 시야를 넓히게 된다. 또한 이웃사람의 번민과 희열, 그리고 다양한 사람들의 삶의 고뇌와 보람과 같은 그 모든 것에 생각을 열고, 마음을 맞부딪치려 애쓰고, 또 함께 공유하는 여유와 관심을 가지게 된다. 결국 우리는 영상 속에 담긴 무척이나 다채로운 삶의 모습들, 그것들에 내재
영화에 대한 자세는 우리나라의 경우, 영화의 국적에 있어서도 크게 차이가 난다. 이를테면, 할리우드 영화를 보러 갈 때면, 관객들이 우선 생각하는 것들은 정해져 있다고 할 수 있다. 첫째, 할리우드에서 만들어졌으니 그것은 작품성보다는 스펙터클을 중심으로 한 블록버스터일 것이라고 예상한다.
줄 수 있다는 사실을 깨닫게 된 것이다.
하지만 한편으로, 장기 기억 효과에는 이미지가 텍스트보다도 효과가 크다고 한다. 모든 인간이 거의 완벽한 사진 기억을 갖고 있지만, 이는 1/10억초 정도밖에 지속되지 못 하고, 이 순간만큼은 눈앞을 스쳐 지나간 모든 상황이 정확히 기억된다고 한다.
영화를 통하여 삶의 시야를 넓히게 된다. 또한 이웃사람의 번민과 희열, 그리고 다양한 사람들의 삶의 고뇌와 보람과 같은 그 모든 것에 생각을 열고, 마음을 맞부딪치려 애쓰고, 또 함께 공유하는 여유와 관심을 가지게 된다. 결국 우리는 영상 속에 담긴 무척이나 다채로운 삶의 모습들, 그것들에 내재
사이버 펑크의 등장
사이버 펑크라는 말이 처음 나오게 된 것은 아마도 1982년일 것이다. 당시에 개봉되었던 영화 '블레이드 러너(원제 : 2019-Blade Runner)'가 일반에 처음으로 소개되었을 때, 일반인들은 물론 영화 평론가들까지도 이 영화의 주제·소재적인 장르에 관해 상당한 논란을 펼친 바 있다. 종
중남미의 포스트 식민주의 영화를 분석하기 전에 먼저 스페인으로부터 어떻게 식민 지배를 받았는지 짚고 넘어가야 한다. 모든 사람들이 알고 있는 1492년에 스페인 출신의 콜럼버스가 신대륙을 발견했다는 사실은 단순히 대륙의 발견만을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다. 일반적으로 콜럼버스가 아메리카 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