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부식의 삼국사기하면 우리나라 사람들준 누구나가 알고 있을 만큼 유명하고 중요한 역사서입니다. 대개 우리가 알고 있는 것은 김부식이 지었다는 것과 인종의 명으로 만들어졌다는 것입니다. 삼국사기가 나오기까지 의 과정과 그 역사적 의미를 조사해보았습니다
1.삼국사기 편찬사
(1)삼국사기
1.1 맥주 시장의 형성
우리나라 맥주 산업은 1933년도에 조선맥주사(현 Hite 맥주사)가 경기도 시흥군 영등포리에 공장을 설립함으로써 최초로 시작된 이래 동양맥주사가 설립되어 양대 맥주회사체제로 성장하였다 두 회사는 동반자적 입장에서의 협력과 경쟁을 하면서도 국가의 보호를 받아 1999년도
조선인, 재일한인, 재일유학생)의 성격
재일조선인은 만주나 노령의 조선인과 여러가지 면에서 특성을 보이고 있다.
만주나 노령의 조선인이 북부지방출신이 많은데 비해 재일조선인의 출신 지역은 남부지방에 집중되어 있다. 이주 목적도 정치적인 목적이 아닌 노동이나 학업이다. 물론 정치적인
1. 서론
서학(西學)은 조선 중기 16세기 이래 중국에 와서 선교 활동을 하던 서양 선교사들이 한문으로 번역한 서학서(西學書)에 의해 소개되어졌다. 이는 서양사상과 문물(文物)로써 좁은 의미에서는 천주교를 의미하며, 그 때문에 이를 서교(西敎) 또는 천주학(天主學)이라고도 하였다. 서학(西學)의
Ⅰ. 서론
종래의 통설에 의하면 1910년 한일합병이전 일본에 있던 조선인은 790명 정도로 이야기되고 있지만 최근의 김영달, 산협계조의 [近代日本の外國人勞動者問題]에 의하면 한일합병이전부터 꽤 많은 수의 조선인이 일본에 건너갔다고 한다. 1880년대 이후 탄광노동자, 철도공사 노동자, 행상인 등
조선후기의 민중들이 보았던 도적들의 모습임을 알 수 있다. 그렇다면 조선후기에는 어떠한 변화의 모습이 나타나고 있었을까.
조선 후기는 중세사회의 모순이 심화되는 가운데, 기존의 봉건적 사회구성이 급속도로 변동․해체 되는 시기였다. 그리고 그 과정 속에서 새로운 질서가 활발하게 추구
사회의 여성의 지위를 무시하고는 설명 할 수는 없다. 전통적 관점을 통해 제조명을 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과거 조선건국이후 성리학이 등장함으로써 여성을 한 집안의 전유물과 남편과 자식들에 그늘에 가려 늘 희생을 감소하며 어려종류의 차별 정책이 실시되었다. 또한 17세기에 유교 문화가 정
사치와 다름없는 일이었다. 이에 소설은 그것을 향유할 수 있는 집단을 확보하지 못하였고, 그 수준 또한 단편이나 소품에 머물 수밖에 없었다.
3. 조선 후기(後期) 소설의 발전
조선 전기에 나타났던 소설은 양란을 거치고 난 후 조선 후기에 이르러서야 제대로 발전할 수 있었다. 여기에는 여러
사상을 엿볼 수 있다.
2. 서울 성곽과 4대문
1) 서울 성곽
서울 성곽은 서울의 주위를 둘러싸고 있는 조선시대의 도성(都城)이다. 약 17km 정도의 성벽은 남산, 낙산, 북악산, 인왕산의 능선을 따라 축조되었다.
그림 지역을 나타내는 글씨가 새겨진 성돌
이렇게 긴 성곽을 쌓기 위해서는 체계적인
서론:
한국의 역사 속에서 조선시대는 농경 사회로서의 모습을 보여주는 중요한 시기입니다. 이 당시에는 원납이라는 구황제도가 농지의 관리와 세금 징수를 위해 사용되었습니다. 그러나 현대 사회에서는 이러한 구황제도가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현대의 사회